이번 글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의 학습 목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부모가 교과서의 학습 목표를 알게 되면 아이가 국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아이의 올바른 학습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동시 읽기
국어 교과서에는 매 학년마다 시를 읽고 이해하는 방법이 한두 단원씩 들어 있다. 시를 좋아하는 아이도 있고 싫어하는 아이도 있는데 시를 싫어하면 중고등학생 때 시 때문에 많은 고생을 한다. 꼭 학교 시험만을 위해서 시를 읽는 것이 아니라 어려서부터 시를 즐기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부모가 시를 좋아한다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시를 접할 기회가 많을 것이다. 그림책, 동화책을 즐겨 읽는 아이라도 동시집을 먼저 꺼내오지는 않는다. 스스로 동시집을 읽지 않으면 부모가 아이와 함께 하루 한 편씩 읽어 주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고운 말 쓰기, 즐거운 대화 연습
2학기 2단원에서는 즐겁게 대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대화를 할 때는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며 말해야 한다. 상대의 말과 표정에 알맞게 반응하며 친구들과 대화하여 봅시다’가 학습 목표이다. 교과서를 보면 대화의 기술을 알려주고 있는데, 부모인 나부터 아이에게 말할 때 주의해야겠다는 마음이 든다.
▶말놀이(어휘력 향상)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끝말잇기와 같은 말놀이를 좋아한다. 말놀이는 아이들의 어휘력을 짧은 시간에 많이 증가시켜 준다. 말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자기가 아는 단어를 확인하고, 새로운 단어를 알아 가며 재미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말로 하는 독후 활동
2학년 1학기와 2학기에서 글쓴이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여 글 읽기를 배운다. 경험을 떠올리며 글을 읽으면 재미도 있고, 글의 내용과 인물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다. 독후감 쓰기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책을 읽고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 서툴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독후감 쓰기 숙제가 나오면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쓰기를 유도한다.
파워영재학원 최승일 원장
문의 02-508-656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