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적 지표(Academic Index)
미국 대학 입시에서 SAT가 optional이 된 이후, 대부분의 학생 및 학부모는 입시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GPA를 꼽았다. 동시에 SAT는 여전히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Top10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강하게 붙잡고 있다. 지난 몇 년 간의 입시 결과와 패턴뿐 아니라 10년 넘게 이어져 온 입시 추세를 고려하면, 내신 4.0과 SAT 만점이 더 이상 입시의 강점으로 꼽힐 만큼 인상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점은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사실, 미국 대학들은 완벽한 GPA와 SAT 점수를 지닌 수많은 지원서를 받고 있고, 스탠퍼드대학의 경우 지난해 만점 내신을 기록한 12,000여 개의 지원서를 받았다. 한편,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완벽한 성적과 점수가 없는 학생들이 미국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것을 보고 혼란의 소용돌이를 촉발시키지만, 나아가 변화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아이비리그 입학 전략을 찾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거에, 아이비리그는 GPA, SAT, SAT Subject 시험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학업 프로필 순위를 매기는 루브릭(Academic Index)을 사용하였다. SAT가 거의 모든 미국 대학에서 옵셔널이 되고, SAT Subject 시험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고려하면, Academic Index는 더 이상 모든 지원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없기에 불완전하고 난해한 척도가 되었다. 입학사정관들은 학업을 넘어 학문적 관심, 성취, 주어진 환경을 뛰어넘는 학업의 확장성 및 발전의 표시 등을 기반으로 학업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훨씬 더 종합적인 새로운 측정 범위를 구현함으로써 그 기준을 높였고, 여기에는 활동의 개발, 인격, 특징, 배경 등을 고려하는 캐릭터 측정이 더해진다.
Holistic Admissions: 세부 사항에 집중한다.
Holistic admissions(종합적 입시)란 지원자의 종합적인 부분을 척도로 평가하는 대신 지원서를 읽고 자질을 식별한다는 점에서 이전의 Academic Index 체계와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대학 입학 관리자들은 한 학생이 스포츠에 투자한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특히 팀워크, 탄력성, 규율, 시간 관리 능력에 대한 실증을 찾는다. 마찬가지로, 토론 팀이나 학생회에서 학생의 성취도를 고려하는 대신, 비판적 사고, 리더십, 영향력, 새로운 정보를 채택하는 능력 등과 같은 깊이 있는 자질을 고려한다. 불우한 이웃을 위한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봉사 시간을 쌓던 시대는 지났다.
정보가 풍부한 시대에,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열정을 과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자원봉사를 통해, 학생은 지역사회의 활동과 참여로 이어지는 깊은 배려와 연민의 스토리를 통해 진정한 모습을 나타내어야 한다.
입학사정관들이 각기 다른 활동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읽어내는지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의 뉘앙스를 요약하면, 세 단어가 명백하게 드러난다. “영향력, 독립성, 발전”. 학생이 얼마나 많은 활동에 참여하느냐에 초점을 맞춰 학교 동급생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친 열정에서 관심사로 발전시키는 자신만의 독립적인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 열정을 어떻게 더 큰 영향권으로 성장시킬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나 자신” 찾기
성공적인 대학 지원서 프로필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 클럽, 봉사, 인턴, 프로젝트 등 과외 활동에서부터 독특한 관심과 재능, 수상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록을 나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라. 자신만의 핵심 고유 자산을 파악한 후, 자신이 알고 있는 영역 밖의 세계를 탐색해 자신의 학교 동급생들과 차별화되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신만의 영역을 찾아야 한다. 포괄적인 대학 지원 프로파일 개발 과정 동안, 이 여정은 명문 대학 입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찾는 길이 되며, 이 두 가지 목표는 대학 입학사정관들에 의해 동일한 목적지의 양면으로 고려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니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경쟁하기 위해 애쓰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입시는 자신이 다른 지원자들보다 얼마나 뛰어난지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 찾고 가장 잘 묘사해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Apex Ivy – 에이펙스 아이비 컨설팅 알렉스 민(Alex Min) 원장
문의 02-3444-6753~5, www.apexivy.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