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자신감’ 학원
수학의 기본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
철저한 개념이해, 오답 관리, 평가 관리 시스템으로 수학적 자신감 얻도록 도와
한티역 인근 대치동에 있는 초중등 대상의 ‘수학의 자신감’학원은 수학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수학적 개념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고학년이 되고 수학 문제가 어려워질수록 수학적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는 정말 중요하다고 한다. ‘생각하는 수학’, ‘말하는 수학’을 기치로 소수 개별 맞춤식으로 운영하는 ‘수학의 자신감’학원의 박지훈 원장에게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를 포함해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내 아이의 수학 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봤다.
개념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어떠한 수학 문제가 나와도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려면 그 문제가 요구하는 수학적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이다. ‘수학의 자신감’ 학원의 박지훈 원장은 수학적 개념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이 개념을 직접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렇게 이해한 수학적 개념을 오랫동안 잊지 않도록 ‘장기 기억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도와주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곳에서는 ‘개념 스피치’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학생이 강사에게 일대일 대면으로 개념을 말로 설명을 해 자신의 이해도를 더욱 높이고, ‘개념 서술노트’에 강사에게 설명한 내용을 암기해서 적어보는 과정을 거친다. 학생이 ‘개념 서술노트’에 강사에게 설명했던 내용을 적는 과정에서 각인 효과가 높아지면서 장기 기억화가 가능해진다고 했다.
차별화된 단계별 오답 관리 시스템으로 철저한 오답 관리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여러 권의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한 권의 문제집을 선택한 후 반복해서 푸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수학의 오답 관리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방법 역시 학생에게 오답 문항을 직접 노트에 쓰도록 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의 오답을 그대로 시험지로 제작해서 다시 풀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수학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철저한 오답 관리를 위해 박 원장은 차별화된 단계별 오답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곳에서는 ‘나만의 오답노트’라는 오답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오답 문항 하나하나를 한 번씩 풀어보는 데 그치지 않고 오답의 오답을 다시 풀리거나, 오답의 유사 문항을 제작하여 풀게 하고 최종적으로 오답의 심화 문제까지 풀어보게 하는 3단계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단원 끝날 때마다 이해도 점검하는 평가시스템과 보완책
수학에 자신감을 가지는 학습을 위해서는 적절한 빠르기의 학습 진도도 필요하지만, 학습의 완성도 역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진도 위주로 빠르게 학습하다 보면 학습의 완성도가 낮아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학생이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올바른 평가시스템과 보완책이 필요하다.
박 원장은 무엇보다도 한 단원의 학습을 마치고 나면 반드시 단원 인증평가를 시행해 결과를 확인하고, 커트라인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보충하는 등 보완책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때, 인증평가 시험지의 문제 수준은 적절해야 하며, 학생이 배운 핵심 내용을 잘 담고 있는 양질의 문제이어야 함을 강조했다.
문의 02-555-218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