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등 중등수학에서의 제일 중요한 각 단원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등수학은 고등수학과 연결이 되므로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 문제풀이를 확실하게 해두지 않으면 고등학교에 진학해 반드시 어려움을 겪게 된다.
①수와 연산
중학교에서는 정수, 유리수, 실수로 수의 범위가 확장된다. 연산의 성질은 초등학교 때 배운 자연수의 연산과 동일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연산 개념을 확실하게 공부해야 한다. 중학교 1학년 1학기의 연산단원은 초등 3학년부터 배우는 분수와 연결이 된다. 중학교 연산이 힘들면 초등학교의 분수의 개념과 분수의 연산부터 다시 복습해야 한다.
②문자와 식
수학의 기초가 없는 아이들은 1,2,3 대신 x,y 같은 문자가 들어가면 어려워한다. 숫자를 문자로 변환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개념을 확실하게 모르는 상태에서 문제만 푸는 것은 시간만 낭비할 수 있다.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방정식의 활용 문제는 문장을 식으로 바꿔 쓸 수 있어야 해결이 된다.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처음 배우는 부등식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고등학교의 방정식, 함수까지 쉽게 풀 수 있다.
③함수
함수는 변화하는 양 사이의 관계라는 개념이 확실하지 않고,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에 어려워할 수 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 6학년에서 배웠던 정비례, 반비례가 중학교 1학년 1학기에서 배우게 된다. 함수의 기초가 되는 영역이므로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중학교 2-1의 일차함수와 중학교 3-1의 이차함수는 고등학교의 함수와 연결이 된다. 고등학교 문제의 많은 부분이 함수의 응용이다. 함수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고등학교의 수포자가 생기지 않는다.
④기하
중학교 1-2, 2-2, 3-3은 도형을 주로 공부한다. 함수는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결해서 공부하지만 기하는 중등에서 끝이다. 중학교에서 배우는 도형의 성질을 정확하게 알면 고등학교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특히 중2-2에서 배우는 삼각형의 내심, 외심, 닮음은 어려워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중3-2는 고1 과정과 연계성이 높으므로 공식을 외우기보다 혼자 힘으로 증명해 보도록 해야 한다.
파워영재학원 최승일 원장
문의 02-508-6567
http://blog.naver.com/gmsedu200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