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는 열심히 해도 성적이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공부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학원 다니느라 책 읽는 시간이 없는 아이들이 많다. 그리고 국어 교과서는 공부하지도 않고, 어떻게 공부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다. 국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는 아이들도 많다. 국어 교과서에 충실하지 않고 문제집만 힘들게 풀어서는 국어 성적이 잘 나올 수 없다. 그러면 국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① 책 많이 읽기
국어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전반을 배우는 과목이지만, 시험에서는 읽기 영역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읽기 능력을 올리려면 책 읽기가 최고의 방법이다. 국어 성적이 부진한 아이들의 대부분은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양한 주제와 내용의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다.
② 국어 교과서 공부하기
학교 국어 시험은 반드시 교과서에서 나온다. 국어 교과서의 학습목표와 개념이 시험 문제이다. 따라서 각 단원에 나온 개념은 충분이 이해하고 외워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문제들은 학습목표, 개념과 연관 지어 혼자 풀 수 있어야 한다.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데도 국어 시험에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은 교과서의 개념을 생각하지 않고 혼자의 생각대로 답을 쓰기 때문이다.
③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학교의 국어 수업시간이 중요한 것은 교과서의 학습목표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교과서의 개념을 선생님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기도 하고, 국어 시험이 어려워지는 중학교부터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지나가듯 설명한 이야기가 시험에 나오기도 한다. 따라서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서는 국어 점수를 잘 받을 수 없다. 선생님의 설명을 집중해서 듣고 중요한 것은 반드시 메모하도록 하자.
④ 문제집은 교과서 공부 후에
문제집은 교과서의 학습목표와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꾸준히 책을 읽고, 국어 교과서도 공부하고, 수업시간에 잘 들은 후 문제를 보면 출제자의 의도가 보인다.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집을 풀면 풀기 쉽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파워영재학원 최승일 원장
문의 02-508-656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