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고등학생에게 고민을 물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부담감을 꼽을 것이라 생각한다. 빠른 수학 선행이 높은 점수와 좋은 등급을 안겨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음과 동시에 수학이라는 과목의 무게감에 눌려 힘들어하고 있을 학생들에게 수학 1등급을 달성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다.
첫째,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라. 정확한 개념 이해가 없이 기계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뿐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 개념 이해가 된다면 뒤에서 배울 새로운 내용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져 오히려 학습의 진행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둘째, 완전학습을 하라. 빠르게 선행학습 진도를 나가야 한다는 압박감과 불안감 속에 속도전으로 승부를 보려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많으나 절대 안 된다. 느리더라도 완전하게 단원을 마스터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킬러문제를 푸는데도 응용력이 생겨 적응도가 높아진다.
셋째, 꾸준하게 공부하라. 음식을 먹을 때 폭식하는 것처럼 공부를 몰아서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철저하게 스케줄을 짜서 매일 학습량을 정해서 빠뜨리지 않고 꾸준히 공부함으로써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 물론 가끔 맛있는 음식을 폭식하는 것처럼 몰입식 학습도 필요할 때가 있다. 공부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에 비유되는데,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오랜 기간 꾸준히 달려야 한다.
넷째, 주변을 의식하지 말고 본인에게만 집중하라. 주변 친구들의 선행 정도나 학습교재 등에 신경을 쓰며 본인도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본인의 페이스를 잃어버리는 학생이 많은데 역시 금물이다. 학생마다 수준과 성향이 다른데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공부를 한다는 게 잠시만 생각해 봐도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본인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나한테 맞는 교재가 무엇인지, 얼마나 하고 있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은 평범하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인생의 첫 번째 전환점인 대학 진학에 성공한 학생들은 위와 같은 기본에 충실했음을 꼭 명심하시길 바란다.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수력학원
문의 02-508-1617, www.suryeok.co.kr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