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업에서 배우는 것은 읽기 능력이다.
읽기 능력이 부족하면 국어뿐 아니라 수학이나 영어 등 전 과목에서 성적이 잘 나오기 어렵다.
최근 들어 왜 읽기 능력이 중요해진 걸까? 한정된 지식을 암기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나오는 자료를 읽고 분석하고 재해석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능력을 요구하는 시대이다.
대입 시험도 폭넓은 읽기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로 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읽기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읽기 능력에서 중요한 것이 어휘력이다.
책 읽기를 싫어하거나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것은 모르는 어휘가 많기 때문이다. 어휘가 부족하면 아는 단어만 읽으면서 책장을 넘긴다. 유아 때는 부모의 어휘력이 아이의 어휘력이다.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아이들이 배우게 된다.
하지만 생활의 대화로는 어휘가 한정이 되어 있어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준 아이는 어휘가 풍부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머릿속에 들어있는 배경지식이 중요하다.
생활에서 직접 부딪쳐 본 경험,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지식 모두를 합한 것이다. 글을 읽을 때 배경지식을 알면 이해가 잘 된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단어라도 잘 아는 이야기 속에서 나오면 무슨 말인지 유추해낼 수 있다. 글이 잘 읽히고 기억하기도 수월하다.
유아나 초등학생 아이들은 자기 또래 아이들이 나오는 책을 좋아한다. 주인공의 행동과 말에 공감이 가기 때문이다. 책을 읽을 때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배경지식을 활성화시켜 주라는 말을 한다. 읽을 책의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말해보기, 이전에 읽은 책과 비슷한 점 찾아보기,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처한 환경,경험과 관련 있는 부분을 이야기 해보는 것이다.
당원에서는 유아·초등 국어수업에서 배경지식을 통한 읽기 독서와 말하기, 쓰기에 활용되는 어휘력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읽은 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비판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논술식 수업을 하고 있다.
gms에듀영재교육 최승일원장
문의 02-508-6567
http://blog.naver.com/gmsedu200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