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지난 11월 ‘2020 청소년추천도서’ 100책을 선정해 발표했다.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에 참여하는 중·고등학교 독서동아리 ‘책벌레 리더스’ 학생들이 직접 읽고 추천한 100책을 선정한 것이다. 100권의 추천도서 가운데 진로탐색과 ‘교과세특’ 기록에 도움이 될만한 사회·자연·기술과학 도서 15권을 추려서 소개한다.
자료참조 및 출처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20 청소년추천도서’
이미지 출처 알라딘 인터넷 서점
청소년을 위한 코스모스 : 가장 재미있는 천문학
에마뉘엘 보두엥, 카트린 에벙 보두엥 / 생각의길 / 2016
천문학은 수많은 관찰과 실험, 시행착오를 겪으며 발전해 왔다. 이 책은 그 시간을 거슬러 오르며 코스모스를 뒤흔든 천문학에 관한 30가지 이야기를 추렸다. 이를 통해 우주를 탐험하고, 놀라움을 맛보고,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될 것이다.
과학이 가르쳐준 것들 : 자유롭고 유쾌한 삶을 위한 17가지 과학적 태도
이정모 / 바틀비 / 2020
과학기술은 인류의 삶에서 기아, 질병, 빈곤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주었다. 저자는 과학기술을 있게 한 과학적 사고와 태도가 우리를 좀 더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말한다. 과학이 준 교훈을 통해 좀 더 자유롭고 유쾌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기묘한 과학책 : 거대 괴물·좀비·뱀파이어·유령·외계인에 관한 실제적이고 이론적인 존재 증명
쿠라레 / 보누스 / 2020
여러 SF 판타지 작품에 등장하는 기이한 소재와 이야기를 실마리로 그 안에 숨은 과학 원리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소개한다. 또한 과학이 어렵고 딱딱한 학문이라는 편견에 휩싸여 있던 사람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의 과학을 쉽게 접할 기회가 된다.
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 뇌과학자의 뇌가 멈춘 날
질 볼트 테일러 / 윌북 / 2019
뇌과학자로서 뇌질환을 겪으며 저자가 느낀 것, 경험한 것,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써 내려간 기록이다. 뇌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뇌가 지닌 힘을 역설한 그의 이야기는 TED에 소개되어 500만 조회수를 올리며 환자들은 물론 대중들에게도 큰 감동을 전했다.
더 위험한 과학책 : 지구인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허를 찌르는 일상 속 과학 원리들
랜들 먼로 / 시공사 / 2020
아마존, 뉴욕타임스 30주 연속 베스트셀러 ‘위험한 과학책’의 후속작으로, 적절한 수학적 계산을 이용해 오늘날 과학이 행하고 있는 논리적 추론 방식을 간명하게 보여준다. 특유의 ‘막대 모양 캐릭터’를 맛깔스럽게 활용해 재미와 풍자를 더했다.
수학이 필요한 순간 : 인간은 얼마나 깊게 생각할 수 있는가
김민형 / 인플루엔셜 / 2018
현대 수학의 대가가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의 세계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인 언어로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인간이 우주를 이해하는 법도, 윤리적인 판단까지도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러다 지구에 플라스틱만 남겠어
강신호 / 북센스 / 2019
플라스틱이라는 물질의 A부터 Z까지 완전히 해부하는 동시에, ‘플라스틱 사회’를 유지하는 시스템까지 신랄하게 분석한 책이다. 탄탄한 정보와 이해를 바탕으로 지금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하고 실현 가능한 재활용 대책을 내놓는다.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 창비 / 2019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 학생들과 꾸준히 진행해온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낸 책이다.
인권도 차별이 되나요? : ‘나는 괜찮다'고 여겼던 당신을 위한 인권사회학
구정우 / 북스톤 / 2019
범죄자 인권, 난민 문제, 젠더 전쟁 등 하나같이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주제에 대한 주장과 반론을 담았다. 서로의 입장이 나오게 된 사회적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서로의 관점을 균형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2050 거주불능 지구 : 한계치를 넘어 종말로 치닫는 21세기 기후재난 시나리오
데이비드 월러스 웰스 / 추수밭 / 2020
‘지구의 날’ 50주년을 맞이해 출간된 이 책은 최신 연구 자료와 통계적 근거를 바탕으로 가장 믿을 만한 기후변화의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기존 기후변화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들을 비판적으로 종합해 우리의 일상을 파괴할 지구온난화의 실제적인 영향과 그림을 보여준다.
지리의 힘 : 지리는 어떻게 개인의 운명을,세계사를,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가
팀 마샬 / 사이 / 2016
25년 이상 30개 이상의 분쟁 지역을 직접 현장에서 취재하면서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해온 저자가 '지리라는 렌즈'를 통해 세계를 조망한 책이다. 저자는 전 세계를 10개의 지역으로 나눠 '지리의 힘'이 급변하는 21세기 현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
원소가 뭐길래 : 일상 속 흥미진진한 화학 이야기
장홍제 / 다른 / 2017
매일 먹고, 입고, 만지고, 보는 모든 원소를 특징별로 묶어서 흥미로운 이야기와 사진으로 소개하는 원소 입문서다. 주기율표는 어떤 기준으로 만들어졌는지, 각각의 원소는 누가 어떤 우여곡절을 겪으며 밝혀냈는지,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는지, 오늘날 어디에 쓰이는지 알려준다.
질병이 바꾼 세계의 역사 : 인류를 위협한 전염병과 최고 권력자들의 질병에 대한 기록
로날트 D. 게르슈테 / 미래의창 / 2020
질병은 수많은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여 역사에 영향을 미쳤으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인물들의 건강과 목숨을 앗아감으로써 역사의 흐름을 바꾸기도 했다. 인류를 위협한 전염병과 최고 권력자들의 질병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는 책이다.
코로나 사피엔스 : 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대표 석학 6인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
최재천, 장하준, 최재붕, 홍기빈, 김누리, 김경일, 정관용 / 인플루엔셜/2020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류가 예전과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은 자명해 보인다. 과거의 언어, 과거의 방식으로는 이 같은 위기를 이겨내기 힘들 것이라는 자성적 성찰이 대두하는 가운데 각 분야 대표 지성들이 대담한 인사이트를 내놓았다.
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 김영사 / 2019
‘느낌’을 ‘사실’로 인식하는 인간의 비합리적 본능 10가지를 밝히고, 우리의 착각과 달리 세상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음을 명확한 데이터와 통계로 증명한 통찰을 담았다.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이기는 팩트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