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의 새로운 이름, 근명고등학교(교장 전본수)는 남녀공학 특성화고교로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2만8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근명은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의 산업 수요를 분석하여 NCS 체계에 기반 한 인력양성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이를 진로 로드맵으로 구현하여 학과별 탄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53년 전통의 근명! 맞춤형 인재 양성
근명은 마케팅경영과, 베이커리카페과, 패션산업디자인과, 앱서비스과 등 4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마케팅경영과는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육군부사관을 비롯해 삼성증권, 우리은행 등 금융권 8명을 포함, 다수의 대기업과 중견기업 합격이라는 걸출한 진로 성과를 자랑한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재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투자저축은행 등 현 고3들의 취업이 이어지고 있어 대졸보다 나은 고졸 취업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마케팅경영과 사업인 경기도형 세무 회계사무 도제학교는 2019년 16개 업체에 이어 올해 21개 업체와 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더욱 확장하고 관련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매칭하여 주1, 2회 업체에서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베이커리카페과는 올해 신설되어 44명의 신입생이 명장의 꿈을 갖고 첫걸음을 내딛었다. 김영모과자점. 주재근베이커리, 명장시대, 이학순베이커리 등 국내 최고의 명장을 비롯 29개 업체 외에 대림대, 연성대, 수원여대와 일 학습병행제 협약을 맺었다. 2학기에는 (주)오블라디의 현직 제빵사로부터 직접 제빵 실습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학순베이커리와 1팀 1기업 프로젝트로 1학년부터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패션산업디자인과는 ‘내일 도전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28개의 패션, 뷰티 분야 중견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경기도형 도제학교를 운영하여 안정적인 취업처를 확보하고 있다. 또 동국대, 한성대 등 국내 유수 대학 진학 성과와 함께 독보적인 진로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탄탄한 진로 로드맵에 따라 패션스타일리스트, 샵마스터, VMD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 후 수업이 진행되고 있고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명인 명장 수업, 산학맞춤반 현장실습, 1팀1기업 프로젝트 등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이 곧 전문 인재양성으로 실현되고 있다.
프로그래머 양성을 목표로 한 앱서비스과는 경기콘텐츠 창의학교, 교육부 지정 SW교육 선도학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1팀1기업 프로젝트 운영 등 외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과정평가형 자격취득 과정을 통해 전문대졸만 취득이 가능했던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재학 중에 취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학교의 다양한 소식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근명은 오는 11월 5일과 6일에 신입생 원서접수를 받고 있다. 모집인원은 마케팅경영과 3학급 66명, 베이커리카페과 2학급 44명, 패션산업디자인과 66명, 앱서비스과 44명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서류전형만 실시하고 면접전형은 생략되었다.
입학문의 근명고등학교 홍보기획부 031-8045-8708
<졸업생인터뷰>
임아영(공무원 합격. 마케팅경영과 2019년 졸업)
“고교 입학 전부터 공무원의 꿈을 위해 특성화고교를 알아보던 중 일반 공채보다 경쟁률도 낮고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지역인재 시험전형을 알게 되었고, 근명고를 선택하게 되었다. 고교 3년 동안 내신 성적 관리에 힘썼고 자격증 취득은 물론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한 결과 합격하게 되었다. 일찍 공직생활을 시작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주저 하지 말고 근명고에 지원하라고 말하고 싶다.”
최유림(경희대 입학. 앱서비스과 2020년 졸업)
“근명의 앱서비스과에 지원한 것은 졸업 후 진학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해서였다. 근명의 국, 영, 수 교과수업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열심히 공부해 경희대에 입학할 수 있었다. 예체능 계열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근명고를 추천하고 싶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