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고등학교는 1984년 개교 이후 현재까지 1만5652명의 졸업생을 배출, 의왕시의 가장 오래된 인문계고등학교이다. 우성고는 과학적 탐구 정신을 통해 사람과 세상을 이끌고 사랑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교육, 학부모에게는 기쁨과 신뢰의 교육을 실현하며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대 6명 합격 등 우수한 진학실적
우성고가 안양학군의 학생과 학부모에게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진학 실적 때문이다. 우성고는 꾸준히 서울권에 50%에 육박하는 진학률을 보이고 있다. 서울대의 경우 매년 평균 2명 이상이 합격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최종 6명이 합격했다. 전형별 합격생의 분포도 정시가 60%에 육박하는 진학률을 보이면서 수시와 정시에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상위권뿐 아니라 중위권 학생들을 위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실시
교육과정 편제에 대해 우성고등학교 조영주 교육연구 부장교사는 “일반계교에서 특별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면이 있다. 하지만 대학입시와 학생의 선택권 확보를 위해 국·영·수의 경우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을 최대한 이수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며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선택과정을 중시하며 학생 선택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예체능을 편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성고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며 학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 포함 400석 이상의 온돌형 독서실 운영, 성실히 참여하는 학생들을 중점적으로 배정하고, 지정좌석제 및 인강실을 운영하여 자기주도학습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방과 후 학교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최대한 적은 인원으로 운영하며 개별 맞춤 지도와 개인 수준과 취향에 맞춰 국영수사과 및 예체능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영수 교과의 멘토링제 실시, 교과와 관련된 각종 발표회 및 활동(40여개 이상의 활동 및 발표 등 실시)으로 학력을 신장하고 발표회를 연계 운영하여 자연스럽게 학생부가 풍성해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우성고는 특히 상위권뿐 아니라 중위권 학생을 위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다. 중위권 학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수능감동팀’이 그것으로 실제 큰 성과를 얻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외에 스포츠클럽, 창작댄스체조 축제, 스키 캠프, 스포츠 스타트 업, 라온하제 음악회, 자호합창, 현악반, 창의미술교실, 공공미술, 미술재능기부 활동, 지역대학과 함께하는 네트워크 미술교실 등 다양한 예체능 콘텐츠가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 최다 진행된 부모님과 함께하는 관계 형성 프로그램 ‘감동캠프’, 텃밭을 통한 도시농부 체험. 학생과 교직원의 회복을 위한 자체 행복텃밭 운영 ‘스쿨팜’ 등 학생 및 학부모 소통 프로그램들이 눈길을 끈다.
주제별 체험 학습 운영 및 차별화된 면접 지도 프로그램
우성고는 일본, 대만, 중국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해외 주제별 체험 학습을 운영, 현지 학교 방문 및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문화적 차이와 국제 감각을 익히는 등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한편 차별화된 면접 지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지원 학생의 상황에 맞추어 충분히 연습 될 때까지 심층 모의 면접 지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공부하는 학사, 우성학사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시간 낭비 없이 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기숙사 학생들은 휴무일과 무관하게 2주에 한 번 귀가한다. 기숙사 프로그램으로 자체 특강 및 봉사활동, 동아리가 운영되며 심야까지 개인 독서실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우성고 교육과정 단위배당표(2021학년도 입학생 기준)※ 2021학년도 입학생의 학년별 교육과정 단위배당표는 추후 변경될 수 있음.
도움말: 우성고등학교 조영주 교육연구부장교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