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뉴질랜드 학비보다 저렴하죠?”
중2 자녀를 미국 조기유학으로 보내려고 내게 컨설팅을 맡긴 분에게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학교들을 안내하자 비용을 보고 크게 놀라셨다. 학부모는 재정보조Financial Aid를 원했다. 나는 학생의 현재 상황과 향후 발전 가능성을 잘 정리해 각 학교들에게 설득했다. 그리고 몇 학교들에게 학생에게 재정보조를 약속할 테니 지원해보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것이다. 매년 2~3만불의 재정보조를 지원해주기로 한 것이다. 지난 여름 재정보조를 도와준 학생이 4년간 총 12만불 가까운 재정보조를 받고 졸업해, 미국 사립 명문 치과대학에 입학하기도 했다. 재정보조를 받고 자녀를 미국 명문 보딩스쿨에 조기유학을 보낼 수 있다는 내용은 의외로 알려져 있지 않아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아래는 보딩스쿨 재정보조 관련 학부모들이 내게 묻는 7가지 주요 질문유형에 대한 답변이다.
Q1) 미국 명문 보딩스쿨들도 외국인 학생에게 재정보조를 해주는가? A1) 그렇다. 약 30개의 학교들이 외국인 학생에게도 재정보조를 해주고 있다.
Q2) 재정보조는 학비를 납부할 수 없는 경우에 받는 거 아닌가? A2) 꼭 그렇지 않다. 부모의 소득이 많아도 받을 수 있다. 가장 눈 여겨 보는 부분은 지원하는 학생의 내신성적과 SSAT 시험점수이다. 내신성적은 학생의 성실도를 보여주는 부분이라 성적표에는 반드시 A또는 B성적이 많아야 하며 C이하의 성적이 있다면 재정보조를 받는데 매우 불리하다.
Q3) 재정보조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 A3)학생에 따라 다르지만 학교들은 매 해마다 1만불에서 많게는 3만불까지 보조해주고 있다.
Q4) 재정보조는 한 해만 적용되나 아니면 졸업 때까지 계속 받을 수 있나? A4) 졸업 때까지 받을 수 있다.
Q5) 재정보조로 지원하면 합격률이 많이 낮아진다는데 사실인가? A5) 사실이다. 재정보조 신청은 합격률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꼭 필요한 분만 신청하는 것이 좋다.
Q6) 재정보조 신청자도 지원일정은 동일한가? A6)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일부 학교들은 재정보조 금액이 한정되어 있어 11월말까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Q7) 학부모가 직접 하는 것이 더 유리한가? A7) 그렇지 않다. 미국은 신용사회이다. 재정보조를 많이 진행해본 유학원에게 의뢰하는 것이 정답이다.
임준희원장
엘유학원
문의 02-557-674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