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면접을 보는 학교가 많다. 면접은 자기소개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한 인성면접과 전공적합성 면접, 그리고 서울대, 고대 면접처럼 지식평가에 중점을 둔 교과형 면접이 있다. 특히 의대와 교대의 경우 면접의 비중이 높고 중요하다.
1.면접은 실전처럼 준비하라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실전처럼 면접을 해보고, 사정상 어려운 경우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자기소개서, 학생부 기반 인성면접
자기소개서에는 3년간 학교생활 중 자신이 꼭 쓰고 싶은 내용이 담겨 있다고 대학은 믿기 때문에 진위 여부 및 그 내용을 꼼꼼히 질문한다. 자기소개서가 진솔해야 한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3. 전공적합성 면접
전공적합성 면접에서는 사회현상을 전공과 연계해서 질문하기도 하고, 과학이나 수학 관련 내용을 은근히 물어 보기도 한다. 평소에 신문을 읽어 두고 이과생의 경우 과학과목의 기초 공식이나 이론 등은 잘 익혀두는 것이 필요하다.
4. 교과형 면접
작년 서울대의 경우 수학, 과학 면접 지문이 어려워 시간 내에 문제를 다 풀지 못한 학생이 대부분이었다. 학교 측은 모든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풀이과정과 해를 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원했다. 면접의 특성을 활용해서 말로써 논리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지를 보는 것이다. 그런데도 일부 학원에서 문제풀이만 시키고 실전면접은 아예 하지도 않고 면접수업이라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5. 의대 MMI면접과 교대면접
현재의 추세라면 MMI면접을 하는 의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의 경우 6개의 면접실에서 10분간 상황면접, 인성면접, 자기소개서 면접 등 다양한 면접을 1시간가량 실시하는데, 면접제시문은 어렵지 않으나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제시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필히 연습을 해야 한다. 교대의 경우 집단토론면접이 있는 곳도 있지만, 인성면접과 교과적성면접이 주축을 이룬다. 특히 초등학생을 가르치게 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일반대학과는 달리 면접을 강조한다.
최상길원장
최강엘림학원 대치원
문의 02-547-714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