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채 수익률이 연일 연중 최저치를 경신, 지난 주말에는 7.11%로, 3일간 0.55%p가 하였다. 그러나 회사채의 기준수익률(BBB-등급)은 같은 기간중 0.06%p밖에 하락하지 않았다. 다시 말하면 국고채 수익률은 내렸지만 신용경색은 여전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국고채 수익률 하락의 배경을 고려할 때 회사채수익률도 일정한 시차를 두고 하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자금이 국고채 시장에 집중되는 현상은 투자자들이 수익성보다 안정성을 중시할 때 나타나지만 시중 부동자금이 어떤 요인에 의해 중장기 투자처를 찾기 위해 움직일 때도 나타난다. 주식시장이 강세전환할 때 우량대형주→우량주 또는 대형주→중소형주의 순서로 주가가 상승하듯이 채권도 수익률하락이 우량채권에서 비우량 채권으로 확산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최근의 부실기업처리, 부실은행의 평가 및 공적자금 투입계획 등을 고려할 때 '신용경색'이 과거보다 심화될만한 요인은 많지 않다. 즉 국고채수익률 급락은 신용경색의 심화라기보다는 시장 전체의 리스크 하락에 따른 자금이동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렇게 금리가 연속 하락하면서 채권가격의 상승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안전한 국공채로 자금이 몰리고 있는 점이 현재 주식시장의 일면을 나타내고 있다. 지표금리인 국공채 3년물을 기준으로 볼 때 연말까지 큰 폭의 상승 가능성이 희박해지고 있어 11월말에 발행될 예보채로 인해서 금리가 오를 이유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시장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STOCK007에서 과거 시장금리가 하락될 때 상승했던 종목들을 회귀분석 해 보았다.
◇ 거래소
영보화학, 신흥, 현대증권, 전기초자, 경동보일러, 신일산업, 쌍용화재, 흥창, 대림산업 등의 종목들이 시장금리 하락시 타 종목들 보다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다.
이들 기업들 가운데 흥창, 신흥, 전기초자, 경동보일러, 대림산업은 지난 3/4분기 실적 상위 50선 안에 드는 경영실적으로 올려 실적을 수반한 개별기업 상승시 테마의 중심으로 부각될 수 있는 종목들이다.
반기 순이익이 크게 늘어난 신일산업은 연중최 저점을 찍고 체력을 쌓아 상승을 시도하고 있다. 12일 단기 거래량 골드크로스를 시현한 후 13일 거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해 장중 가격이 20일이동평균선과 60일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상황이다. 현재가가 전고점에 위치해 있어 약간의 매물출회는 예상되나, 지금의 상승세로는 무난히 매물벽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120일이동평균선 상향돌파와 6,500원대에 몰려 있는 매물벽 소화과정을 잘 지켜봐야 할 것이다.
쌍용화재는 20일이동평균선 돌파 직후 손바뀜현상이 강하게 나타났으나 2차 상승을 시도중인 것으로 판단되며, 일중가격이 60일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상황이다. 단 120일이동평균선이 각격 저항선으로 작용할지 불투명한 모습이어서, 시장흐름을 살펴본 후에 장중 저점 매수에 참여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 코스닥
코스닥에선 맥시스템, 메디다스, 모아텍, 이지바이오, 현대디지탈텍, 코리아링크, 청람디지탈, 싸이버텍 등이 금리하락 수혜주로 분석됐다.
이들 종목 가운데 메디다스, 싸이버텍, 코리아링크는 3/4분기 기업실적 상위에 링크되어 있다. 맥시스템과 메디다스는 실적 호전라는 시장호재를 수반한 가운데 13일 거래량이 늘면서 상한가를 시현했다. 두 회사의 챠트를 보면 20일이동평균선이 강한 저항선으로 느껴지고 있으나 이를 돌파할 경우 급상승도 예상된다. 현재 일중가격은 20일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해 그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데 5일이동평균선과 20일이동평균선이 만나는 단기 골든크로스를 확인하고 매수에 들어가는 것이 가격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일 것이다. 일단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모아텍은 20일이동평균선 부근에서 계속해 등락을 거듭하면서 시장 체력을 쌓는 것으로 보인다. 투자심리도가 안정된 가운데 최근 이틀간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장중가격이 60일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 최대 매물벽을 소화하고 있다. 5일이동평균선이 60일이동평균선과 중기 골든크로스를 발생할 시점을 매수 타이밍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며 장중 가격 변동에 대해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금리하락 수혜주
영보화학 신흥 현대증권 전기초자 경동보일러 신일산업 쌍용화재 흥창 대림산업 맥시스템 메디다스 모아텍 이지바이오 현대디지탈텍 코리아링크 청람디지탈 싸이버텍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