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인구 1000만 시대이다. 5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인 가구 비율이 전체 가구의 26%로 고령자와 독신가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인생길을 동행하는 반려견은 그냥 동물이 아닌 가족이나 다름없다. 가족에게 좋은 걸 해주고 싶은 건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하다보니 특히 애견 미용에 관심이 많다. 대학에서도 애견 미용 관련 학과가 생겨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애견 미용. 근명여자정보고 애견미용 동아리 그루밍 회원들을 만나봤다.
동아리 활동이 직업과 연계
"선생님! 강아지 꼬리는 어떻게 잘라요?"
"강아지가 미용할 때 가만히 있지 않고 자꾸 움직이면 어떻게 하죠?"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 3학년 교실. 애견미용동아리 그루밍 학생들의 질문이 여기저기서 쏟아진다. 팀 별로 조를 짜 강아지 모형으로 미용 작업을 하는 학생들.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한 모습이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애견미용동아리에 들어온 학생들이기에 자부심도 대단하다.
"오늘은 푸들의 콘티넨털클립을 할거예요. 이 기법은 푸들의 매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스타일로 정성스럽게 미용을 해야 합니다. 애견 미용을 할 때는 미용에 관련된 기본 지식이외에도 견종 마다 개성과 특성을 파악해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극대화시켜서 미적으로 아름답게 돋보일 수 있도록 미용 관리를 해주어야 해요."
학생들에게 애견 미용을 지도하고 있는 이덕희 강사(펫 엘도라도 대표)는 애견 미용은 단순히 털을 깎아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가꿔주기도 하지만 강아지의 털과 피부 상태, 생활습관, 건강상태까지 체크할 줄 아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책상 위에는 이날 수업의 모델견인 스텐다드 푸들 미카엘이 늠름하게 앉아 있고, 학생들은 이덕희 강사의 설명에 따라 자신이 디자인해야 할 강아지의 이름과 모습을 그리고 있었다.
"애견 미용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아서 이 동아리에 들어오게 되었어요. 그루밍은 일반적인 다른 동아리와 달리 동아리 활동 자체가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동아리의 반장을 맡고 있는 강영빈(3학년)학생은 취미로 혹은 직업과도 연계해 할 수 있는 동아리활동이 무척 흥미롭다고 말했다.
애견미용사 자격증 도전, 어렵지 않아요
근명여자정보고의 애견미용 동아리가 생긴 것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년째이다. 처음 동아리를 결성했을 때 5명이었던 학생 수가 올해는 11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1학년 학생들의 동아리 가입 경쟁률은 무척 높았다. 워낙 인기가 많은 동아리이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지원했고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학생들을 우선 선발했다는 남수정 지도교사는 단순히 애견미용이라는 동아리 활동이외에도 직업과 연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학교 축제 때는 작품 전시를 비롯해 수제 간식과 애완견 용품도 만들어 판매했어요. 반응이 무척 좋았죠. 30분 만에 모두 판매가 되었으니까요. 올해는 그런 활동이외에도 애견박람회 참석도 해보았어요.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니 애견 관련 산업 쪽으로 진로 설정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견미용 뿐만 아니라 애견 카페와 펫 샵 창업에도 관심들이 많으니까요."
그루밍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집에서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경우 내 손으로 직접 미용을 해주고 싶어 가입한 학생과 졸업 후 애견미용이나 애견 관련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활동하는 경우이다. 애견미용사 자격증은 실력과 경력에 따라 3급, 2급, 1급이 있고 2급부터는 능숙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을 필요로 하고, 1급은 관련 업체에서 1년 이상의 경력자에게 주어진다. 또 애견훈련사, 애견 심사위원, 애견브리더, 핸들러, 펫 시터, 애견트레이너 등으로 진출할 수 있어 전망은 무척 밝은 편이라고 한다.
동아리 회원 가운데 애견미용학원을 다니고 있는 이수빈(3학년)양은 "애견미용사가 단순히 미용기술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애견미용이 가능하다고 배웠습니다. 아직까지 힘든 건 없고 이쪽 분야로 진출할 생각으로 동아리활동도 재미있게 하고 애견미용사 자격증도 취득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