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상속·증여세,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까지
“복잡한 세무 업무, 마을세무사에게 무료로 상담받자”
세무 관련 상담부터 이의신청, 심사청구까지 무료로 이용 … 강남구, 서초구 서비스 시작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 업무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015년 1월부터 세금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서울시 마을세무사’ 제도가 바로 그것. 서울시 총 331개동 중 95개 동에 개설된 마을세무사는 강남구와 서초구에서도 만날 수 있다.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도움말 및 자료제공 강남구청 세무관리과 김은영 주무관, 서초구청 세무1과 송미선 주무관
어려운 세금납부 때문에 고민?
전문 세무사의 재능기부로 무료 상담
매년 챙겨도 할 때마다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세금납부 때문에 고민이라면 이제는 전문 세무사에게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게 됐다.
지방소득세의 독립세화에 따라 세무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졌고 과세불복에 대한 권리구제 등 세무관련 서비스 수요도 급증했기 때문. 이에 서울시는 시민들을 위한 세무 서비스로 ‘서울시 마을세무사’ 제도를 도입한 것.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행되는 서울시 마을세무사는 세무행정 지식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거나 세금 절차 과정에 따른 세무처리 비용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을 단위 세무사들이 자발적인 재능기부로 세무 상담과 권리구제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강남구청 세무관리과 김은영 주무관은 “서울시 마을세무사는 시민의 세무관련 상담과 이의신청 및 심사청구, 불복청구 지원 등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 관련 민원을 무료로 지원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서초구청 세무1과 송미선 주무관도 “세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전문 세무사에게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세금 업무로 고민했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세와 지방세 등 세금 업무 도움 받아
1차 전화 및 팩스 상담, 2차 대면 상담
마을세무사 제도를 이용하면 재산상속 및 증여,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신고 등 ‘국세’와 취득세 같은 ‘지방세’ 신고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세금에 대한 이의신청이나 심사청구, 청구세액 1천만 원 미만의 불복청구 등의 상담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양도소득세 분야까지 상담 받을 수 있다.
상담 신청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시나 구, 해당 동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 마을세무사가 배정됐는지 확인한 뒤, 공개된 연락처로 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세무 상담은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1차로 유선 상담을 받은 뒤, 필요할 경우 해당 세무사 사무실이나 마을세무사 운영 동 주민센터에서 만나 2차 대면 상담이 진행된다. 또한 마을세무사를 운영하는 해당 동 주민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무료로 세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강남구 청담·세곡·일원·역삼2동·도곡1동
서초구 서초2동 마을세무사 운영
서울시 마을세무사를 운영하는 동은 서울시내 총 95개동이 있다. 그중 강남구 22개동 중 청담동, 역삼2동, 일원본동, 세곡동, 도곡1동 총 5개동이, 서초동 18개 동 중 서초2동 총 1개동이 마을세무사 서비스를 실시한다.
강남구 마을세무사는 도곡1동 김일환 세무사와 양인욱 세무사, 세곡동 문정기 세무사와 박성춘 세무사, 역삼2동 이기재 세무사와 조성진 세무사, 일원본동 강신성 세무사와 김명수 세무사, 청담동 김미화 세무사와 김진 세무사가 상담을 진행한다. 서초구는 서초2동 박서영 세무사와 윤문구 세무사, 이성범 세무사, 최남률 세무사가 상담을 진행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