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경주의 첫 희곡 <늑대는 눈알부터 자란다>를 극단 바람풀의 연출가 박정석이 ‘불구’와 ‘울음소리’를 키워드로 만든 작품이다. 불구로 태어나 가정과 사회에서 천대받던 아들 늑대가 이 세상에 자기 울음소리 하나를 남기고 사라져 간다는 이야기다. 지난 2006년 혜화동 일번지 소극장에서 처음 공연된 작품으로 독특하고 매혹적인 상상력을 가졌다는 평을 받은 바 있다.
이 작품에 나오는 ‘불구’는 신체적 불구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영문도 모른 채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의해 출신 성분이 낙인 찍혀버린 이들, 꿈도 희망도 없이 청춘을 저당 잡혀 버렸다는 말을 듣는 88만 원 세대, 이들은 노동자, 철거민, 비정규직 혹은 을(乙)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시대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달라지더라도 그 본질과 특성은 바뀌지 않기에 이러한 이름들은 이 작품에서 말하는 ‘불구’를 의미한다. 한편, ‘울음소리’는 고유한 인격체로서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의 목소리를 뜻하며 인간이 사회로부터 동등하게 부여받은 당연한 권리인 생존권을 위한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작가의 독특한 시선과 언어적 상상력을 풀어내고 있는 이 작품은 주제의식을 더욱 강하게 무장하고 2년 만에 극단 바람풀의 무대로 돌아왔다. 연출가 박정석은 시적 언어와 연극적 상상력을 선명하게 대비시켜 그로테스크한 무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9월 11일(목)~10월 5일(일), 예술공간 서울
문의 : 02-3676-3676
박혜영 리포터 phye02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이 작품에 나오는 ‘불구’는 신체적 불구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영문도 모른 채 태어나자마자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의해 출신 성분이 낙인 찍혀버린 이들, 꿈도 희망도 없이 청춘을 저당 잡혀 버렸다는 말을 듣는 88만 원 세대, 이들은 노동자, 철거민, 비정규직 혹은 을(乙)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시대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달라지더라도 그 본질과 특성은 바뀌지 않기에 이러한 이름들은 이 작품에서 말하는 ‘불구’를 의미한다. 한편, ‘울음소리’는 고유한 인격체로서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의 목소리를 뜻하며 인간이 사회로부터 동등하게 부여받은 당연한 권리인 생존권을 위한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작가의 독특한 시선과 언어적 상상력을 풀어내고 있는 이 작품은 주제의식을 더욱 강하게 무장하고 2년 만에 극단 바람풀의 무대로 돌아왔다. 연출가 박정석은 시적 언어와 연극적 상상력을 선명하게 대비시켜 그로테스크한 무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9월 11일(목)~10월 5일(일), 예술공간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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