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 접근하는 영어는 한계가 있다.
강의를 하다보면 많은 유형의 학생들을 보게 됩니다. 특히나, 어렸을 때부터 영어에 노출이 많이 되어서 예전 학생들보다 영어적 ‘감’은 아주 좋다. 그러다보니 너무 감에만 의존해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기피하여 결과적으로는 성적이 지속적으로 떨어졌다고 상담을 요청하는 학생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고2 수준까지는 대충 읽고 감으로 문제를 풀어도 어느 정도 등급이 유지가 될 수는 있으나, 고3 부터는 감으로 문제를 풀면 등급의 하락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문법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영어를 배우는데 가장 쉬운 길이어야 한다.
영어는 체계적으로 영어 문제풀기가 아닌 영어 그 자체를 익히는데 그 초점을 둬야 합니다. 그 첫째로, 문법을 위한 문법이 아닌, 정확한 독해를 위한 문법을 통해 학생들이 제대로 된 독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더불어, 옛날처럼 단순히 문법을 암기만 하기 보다는, 학생들에게 왜 이러한 문법을 배우는지를 이해를 시킴으로써 영어 자체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합니다.
문법이 어려운 이유는, 문법에 대한 아무런 이해 없이 단순히 암기만 강요하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문법을 배우는지, 이것이 어떻게 독해를 하는데 적용이 되는지에 포커스를 맞추어 공부를 하다보면 바로 실전에 적용 될 수 있습니다.
예습과 복습은 영어 학습의 생명이다.
어휘와 문법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면, 영어를 학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예습과 복습입니다. 예습과 복습 없이 그냥 학원에서 수업을 듣는다면 그 효율은 0%에 가깝습니다.
예습을 하면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을 따로 정리하고,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며 그 부분을 철저히 분석·이해 한 후 복습을 통해 그 문장 패턴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고득점으로 가는 길이며, 최고의 영어 학습 방법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이 되지 않는다면 인터넷에 떠도는 그 어떤 리딩 스킬 강의도 무의미합니다.
예습과 복습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영어 학습 노트는 학생들이 예습과 복습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며, 선생님과 부모님 그리고 더 나아가 학생이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 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진심팩토리
영어 팀장 이석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