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3년이 되어간다. 나에게 와서 상담을 하던 도중 왈칵 눈물을 쏟으며 너무나도 안쓰러운 모습으로 꼭 우리 아이를 잘 가르쳐 달라고 당부하시던 한 학생의 어머니. 세 아이의 어머니로서 막내 때문에 상담을 오셨다.
형과 누나는 좋은 대학에 수월하게 진학했는데 막내가 그런 형과 누나를 비교하며 자기만 수학을 못한다고 자괴감에 빠져 의욕을 상실해가는 모습에 한없이 슬퍼하시던 그 어머니의 눈물을 지금도 또렷이 기억한다. 자식이 있는 아버지로서 그 눈물에 담겨진 사랑과 안타까움에 깊은 동감을 하며 더욱 열심히 가르쳤고 드디어 막내도 좋은 성적으로 당당히 형과 누나가 다니던 대학에 들어갔다.
영어와 국어는 잘 나오는데 수학이 발목을 잡던 아이였다. 이곳저곳으로 학원을 옮겨도 보고 선생님도 바꾸며 갖은 시도를 해보았지만 소용이 없는 암담한 상황에서 거의 마지막 희망을 갖고 저에게 찾아오신 터라 저도 더욱 귀를 기울여 상담을 진행하였다. 아무리 문제를 많이 풀고 수학공부에 시간을 쏟아 부어도 발전이 없고 나아지지 않는, 많은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수학에 큰 약점을 가진 전형적인 모습인 그 아이를 맡아 마침내 수학에서 극적인 성공을 이루어낸 핵심 요인은 두 가지이다.
첫째, 공부의 양보다 공부의 질을 높여야 한다. 영혼 없는 문제풀이는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영혼 없는 문제풀이란 완벽한 이해가 바탕이 된 문제풀이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이해는 부족한데 문제풀이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고 있다. 이해를 한 것이 아닌데도 이해를 했다고 착각하며 문제풀이를 외워버리는 암기식, 주입식 공부를 한다. 이해를 한 후 풀어내는 연역적 방법이 아닌 문제를 많이 풀어 거꾸로 이해에 접근하는 귀납적 방법으로는 실력을 높이기가 힘들며 투입시간과 노력에 비해 비효율적이고 성취도도 낮을 수밖에 없다. 문제를 풀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한 문제를 풀더라도 제대로 풀어야 수학 실력 향상의 피가 되고 살이 된다는 의미이다.
둘째, 반드시 자신감을 키워주어야 한다. 아직 실력은 갖추지 못했지만 자신감은 충만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자신감은 동기부여의 심장이자 엔진이다. 자신감 없이 성공한 예는 없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반드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역전할 수 있다는 믿음이 결국 성공을 만든다. 자신감에 충만한 아이가 공부의 질까지 높인다면 이미 대학의 문은 열린 것이다. 엔진이 힘차게 돌고 방향까지 정확하다면 목적지에 다다르지 못할 이유는 없다.
오늘도 그 어머니의 눈물을 기억하며 제자들을 열심히 가르친다. 또 다른 어머니들의 눈물을 거두어 드리기 위하여…….
문의 (02)552-5504
김필립수학전문학원
김필립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