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과부에서도 교육의 방향을 점차 바꾸어 나가고 있다. 바로 초등학교부터 중등영역까지 창의/인성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창의성이란 아동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가장 밑바탕이 되며 학교에서 배우고 익히는 모든 영역에 긴밀히 접해있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사고력은 단 시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미취학 아동기 때부터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작업을 끊임없이 반복했을 때 비로소 키워지는 것이라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창의력은 생각을 기록하는 것이 아닌,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예술가인가? 과학자인가? 역사상 유명한 의학, 생물학, 물리학, 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의 대다수는 ‘미술적 감각’이 남달랐다. 그 이유는 미술이 가져오는 학습적인 효과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술은 오감 중에서 시각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분야이며 학습에 있어 사고력, 창의력, 표현력을 유아기 때부터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기본적으로 미술은 관찰력 키우기 훈련이다. 같은 풍경속의 같은 길을 걸어도 시각훈련이 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양은 천지차이다. 본 것에 따라 사고의 양이 달라지는데 좀 더 세밀하게 볼 수 있도록 시각 훈련이 된 사람은 사고의 양이 많을 수밖에 없다.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미술교육보다는, 더 많은 재료와 자료를 관찰, 활용하고 자신의 뇌를 움직여 표현하는 활동이 진정한 미술 교육이다.
‘미술은 그림이 아니다. 생각의 표현이다’라는 세계를 대표하는 교육기관 프랑스 국공립학교 ‘에꼴 데 보자르’는 ‘그림보다는 생각이 돋보여야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한 자리에 앉아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모습, 그리고 그 날의 수업재료가 찰흙이라면 모든 아이들이 문방구에서 찰흙을 사려고 줄을 서는 모습이 그려진다. 반면, ‘에꼴 데 보자르’에서는 큰 주제만 정해질 뿐. ‘재료’도 직접 만들거나 구해오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학교의 모든 곳들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곳은 물론 표현방법까지도 스스로 정하고 실행한다. 그래서 학교 곳곳에 창의력 넘치는 작품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창의미술교사
최미경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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