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계 최고의 화두는 스팀(STEAM)교육이다. 스팀(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약자로 교과 통합교육을 말한다. 융합인재교육(STEAM)이 부각되는 궁극적인 이유는 다름 아닌 21세기 스마트 시대가 지식과 기술,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력 등이 어우러진 다빈치형 인재, 스팀형 인재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교육부는 2017학년도 대입 수능 개편안 발표에서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문·이과 완전 융합 안을 내놓았다. 이미 교육의 흐름이 급속하게 바뀌고 있다는 증거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현실적으로 융합교육을 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스팀교육을 시킬 인적 자원이 부족하다는 것. 이 부분에 대해선 많은 이들이 수긍하는 부분이다. 공교육은 물론 사교육에서조차 제대로 된 융합교육을 하는 곳은 극히 드물다.
원장 직강의 통합교육으로 유명세
이런 측면에서 서초구 고속터미널 인근에 자리한 SnL두뇌코칭센터는 융합교육의 진정한 해법을 모색하는 이들에겐 반가운 곳이다. 인문사회, 자연과학을 아우르는 그야말로 융합교육을 표방한 대표적인 통합교과 전문학원이기 때문이다.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SnL두뇌코칭센터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분석하며, 더 나아가 서로 다른 분야들을 통합해서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2부에서는 원장 직강의 사고력과 고난도 수학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코칭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융합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는 지식축적은 물론이고 각 학문 간의 유기적 흐름을 꿰뚫는 통찰력, 창의력 등이 갖춰져야 가능하다. 즉 강사의 자질이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SnL두뇌코칭센터는 강사가 단 2명뿐이다. 손명현 원장과 김주연 부원장이 바로 그들이다. 참고로 손명현 원장은 서울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IAE 고등기술연구원, 한국과학창의재단을 거쳐 MSC브레인컨설팅그룹 원장을 지냈다. 김주연 부원장은 이화여대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음악치료사로 활동하다 손 원장과 같은 MSC브레인컨설팅그룹에서 원장을 지냈다.
이 두 사람은 MSC에서 최고 레벨의 학생들을 가르칠 정도로 이미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하며 노하우를 축적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2011년 개원이후 입소문을 통해 지방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지만 강의는 여전히 두 사람이 책임지고 있다.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을 하고 싶지만 통합교과 교육을 할 수 있는 강사를 양성하기도 쉽지 않고, 찾아도 보았지만 쉽게 구하지 못해 강사를 늘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란다.
몰입을 통한 지적 쾌감, 공부로 연결돼
SnL두뇌코칭센터의 교육 방법은 SnL명칭에도 잘 나타나 있다. SnL은 Salt and Light의 약자이다. 두뇌를 훈련하는 방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인데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SALT)의 역할에 힘입어 생각의 끈을 잡념 없이 꾸준히 이어가면(몰입) 불현듯 ‘아하!’하는 깨달음의 서광(Light)이 비친다는 의미이다. 곧 이런 방법으로 두뇌를 훈련하면 두뇌를 통합적으로 자극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태인 교육과도 흡사한 SnL두뇌코칭센터의 읽기 분석력 훈련이 튼튼하게 자리를 잡을 경우 초·중등생들도 수능 언어와 수능 수학문제를 무리 없이 해결할 정도로 두뇌 활용이 자유로워진다.
분석적 글 읽기 능력이 경쟁력이다
“읽기 능력은 학교 내신, 수능, 본고사 등 모든 공부를 결정할 뿐 아니라 복합적으로 제시된 문제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수학공부에도 절대적입니다.”
읽기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손명헌 원장은 “특히 이슈가 되고 있는 융합교육 역시도 다양한 책을 분석하면서 얻어질 수 있는 데 그것 역시 읽기 능력에서 나온다”라고 말한다.
읽기 능력의 기본은 글을 순차적으로 쪼개서 읽는 습관에서 출발한다. 글을 읽는 중간 중간 why? why? 방식으로 생각하면서 읽어 내려가면 머리가 생동감 있게 움직이면서 동시에 지적 즐거움을 갖게 된다.
SnL 수업은 초등 4학년부터 고등부를 대상으로 하며 학년별 주 1회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업 방식은 서울대 및 각 분야의 전문가 추천도서와 문학, 철학, 역사, 경제학, 동양학, 과학, 수학 등 모든 분야의 책을 바탕으로 한 SnL 교재와 SnL 방법론을 통해서 읽고 분석한다. 단기특강으로는 초등 6학년에서 중2 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전 과정과 수능수학을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원리를 바탕으로 한 번에 문제를 해설할 수 있는, 분석하는 수학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02)533-3328
김지영 리포터 happykykh@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