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최상의 방법으로 영어책을 많이 읽는 것, 즉 영어로의 다독이다. 또한 영어로 다독을 하는 최상의 방법은 Leveled Reading이다. 그리고 영어로 Leveled Reading을 하기에 최상의 교육 사이트로는 Raz-Kids를 들 수 있다.
여기서 Leveled Reading은 단순히 ‘수준별 학습’이란 뜻이 아니다. ‘체계적 학습’이라는 뜻도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Leveled Reading이란 ‘학습자가 본인의 수준을 파악한 후, 그 수준에 적합한 영어책을 체계적으로 읽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Raz-Kids를 시작하기는 했는데, 아무 체계 없이, 이 레벨에 몇 권, 저 레벨에서 몇 권 읽는 학생들이 많다. 매우 비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Raz-Kids 영어 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현주소를 먼저 찾아야 한다. Raz-Kids가 지향하는 Leveled Reading은 시작레벨을 정하는 일부터 출발한다.
만약 KoAm을 통해 Raz-Kids에 가입을 한다면, 학생의 레벨이 최고의 레벨인 Z로 세팅된다. 따라서 모든 레벨의 책들을 다 보면서 시작레벨을 정할 수 있다. 영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의 경우는 당연히 aa에서 시작하면 된다. 하지만 수년간 영어 공부를 하던 경우, 1년에 3단계 정도 올릴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작단계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다.
예를 들어 1년 영어공부를 했다면 C에서, 2년이면 F에서, 등등. 먼저 점검하는 레벨에서 비소설과 소설 한 권씩을 고른다. 그 후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하향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 그 조정 폭은 기준과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가를 보고 판단하여 정하면 된다.
-Listening: 눈을 감고 들어볼 때, 거의 모든 단어가 들려야 한다.
-어휘력: 모르는 단어수가 총 단어수의 1/100 이하이어야 한다. 눈으로 읽는 시간(속도)은 소리 내어 읽어주는 시간(속도)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
-이해도: Quiz 점수가 90% 이상이어야 한다.
-소리 내어 읽기: 유창하고 자신 있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Raz-Kids 영어 학습을 통해 즐겁게 영어를 배우면 좋겠다. 영어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이 아니라, 영어 학습을 통해 배움의 기쁨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해 본다.
박재현 한미교육연맹 이사장,
코암인터내셔널아카데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