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교육의 화두는 진로교육이다. 진로교육 의무화 시행으로 각 학교마다 진학상담사 1인을 배치하고 연 2회 진로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2016년부터는 진로체험 기반의 자율학기제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진로고육은 학교교육과정은 물론이고 대학입시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TMD그룹에서 다년간의 임상수업과 성공사례를 통해 개발한 ‘행진(행幸복한 진進로)’ 프로그램으로 진로코치 양성과정을 개설했다. 오랜 준비과정을 거쳐 탄생한 행진 진로코치양성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행복한 미래를 위한 진로탐색
지난 몇 년간 입학사정관제나 수시전형 확대를 통해 대학들이 학생들을 평가할 때 학생 자신의 얼마나 진로에 적합한 체험과 학습을 했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대학에서도 공부만 잘하는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현장도 수능이라는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 뿐 아니라 개별화된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가미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선행학습과 성적 향상 위주의 사교육 시장이 급격히 축소되고 학교 중심의 방과후 시장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디자인하고 탐색하는 진로교육 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실제적인 수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행진코치 양성과정은 학생들의 진로탐색, 설계 및 활동을 종합적으로 가이드 할 수 있는 진로 전문가 양성과정으로 2급 온라인 34강+오프라인 8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온·오프라인 과정의 비용은 48만원이며 단지 자격증 획득을 위한 피상적인 이론교육이 아닌 실제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블랜디드 방식의 코치양성교육과정을 진행한다.
온라인 과정은 전국 공통이며 오프라인 과정은 해당 지사에서 온라인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가지고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 투입돼 코치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을 거친다.
●12주 과정의 맞춤 전략
행진 강원원주지사 이미향 지사장은 “진로교육이 이슈로 부각되는 것에 비해 진료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은 개발이 미비한 실정이다. 때문에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설계할 수 있는 교구 개발이 시급했고 TMD에서 12주 과정으로 학생들의 진로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교구를 제작했다. 행진코치가 되면 철저하게 행진코치과정에 맞춰 제작된 교구를 중심으로 수업을 하게 된다”며 행진코치 프로그램 을 진행하게 된 경위를 밝혔다.
2급 진로코치 양성과정은 진로 이론을 중심으로 12주 진로코칭 프로그램에 관한 교육과 진로컨설팅 솔루션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교육을 수료한 후에는 행진에서 제공하는 진로진학 솔루션을 사용하여 지역 내의 학교, 학원, 문화센터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교육 후 다양한 특전 제공
행진 진로코치 양성과정을 수료한 후에는 TMD에서 제공하는 진로 2급 코치 자격과 함께 코칭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 검사도구 등의 사용 권한이 주어진다. 지사에 소속되어 활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12주 수업용 교재 구매가 가능하고 코칭수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PT 자료가 제공되다.
이 지사장은 “진로교육 의무화 시대다. 이제는 학원이나 공부방에서도 국영수 위주의 수업만으로는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학원 수업 외에 진로코칭 프로그램을 추가해 운영한다면 좀 더 경쟁력 있는 학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학원장들의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한 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행진코치양성과정을 적극 권했다.
행진코치 프로그램을 개발한 TMD그룹은
글로벌 시대의 리더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는 회사로 자기주도학습 전문프로그램인 ‘주인공’ 프렌차이즈 사업, 자기주도 학습 및 학습코칭 전문 강사를 공교육 기관에 파견하는 공교육 지원사업, 업체별 니즈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B2B교육지원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다.
문의 070-4179-7109(행진 강원원주지사)
최선미 리포터 ysbw@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