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닝(Listening)은 학생들이 잘하는 영역인 것 같지만 의외로 고득점을 올리기 어려운 영역이다. 왜냐하면 대학교 강의에 나오는 정도의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스닝 고득점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사항을 꼭 준비해야 한다.
1. 토플 시험을 위한 배경지식 및 어휘력을 쌓아야 한다.
토플 LC 시험의 주제는 대학교 강의나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나오는 내용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주어진 시간 안에 강의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어휘력과 이해력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평소에 토플 시험에서 다뤄지는 영역들에 대한 배경지식과 단어들을 최대한 많이 습득한다면 고득점의 밑바탕이 될 것이다.
2. 강의를 들을 때 문제가 나올 부분을 예측하면서 들어야 한다.
토플 LC는 실제 강의나 대화가 아닌 시험을 위해 만들어진 강의와 대화이다. 따라서 토플 시험에서는 항상 학생들에게 묻고자 하는 요소들이 정해져 있다. 따라서 문제가 출제되는 포인트를 알고 이에 집중하는 것이 문제를 정확하게 풀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또한 이렇게 출제 포인트를 예측하면서 들어야 강의의 맥락을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긴 시험 동안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3. 시험에 맞는 노트테이킹(Note-Taking) 습관을 들여야 한다.
토플 LC시험은 5~6분 길이의 강의와 대화를 6~9개 지문으로 푸는 것이다. RC시험이 끝난 이후에 두 번째 섹션으로 LC시험이 나오기 때문에 집중력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또한 5~6분의 강의는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했다 하더라도 강의에서 언급된 세부적인 사실들을 다 기억하는 것은 어렵다. 이때 노트테이킹은 이런 집중력과 기억력 문제를 보완하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 노트테이킹은 들리는 대로 또는 들리는 것을 모두 적는 것이 아니라 LC시험이 요구하는 것들을 적어야 한다. 시험에 적합한 노트테이킹은 한 문제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연습해야 하는 기본이다.
4. 본인 실력에 맞는 공부 양과 방법을 정한다.
하루에 문제를 푸는 양은 LC 실력에 따라 차등을 두어야 한다. 또한 공부 방법도 LC실력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무조건 문제를 많이 푼다든지, 딕테이션만 한다든지 하면 고득점에 실패하거나 원하는 점수를 얻기까지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현재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를 해결할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기환 원장
박정어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