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2014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공고했다.
이번 공고는 강원교육발전자문위원회 및 강원도고등학교신입생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현재 중학교 3학년에 적용되는 2014학년도 고입전형 기본계획으로 전형 방법과 전형 일정, 내신 성적 산출방법 등을 규정하고 있다.
특목고 및 특성화고 등 전기고는 학교별로 중학교 내신 성적과 자기주도 학습전형, 실기고사, 면접 등을 활용해 선발한다. 이중 강원과학고, 강원외국어고, 민족사관고, 봉의고(음악중점과)는 100% 자주주도 학습전형으로 선발한다.
일반고 등 후기고는 중학교 내신 성적으로 선발한다. 교과 성적 168점, 출결 성적 18점, 자율·동아리·스포츠클럽활동 성적 12점, 봉사활동 성적 12점 등 총점 210점이며 중1 20%, 중2 30%, 중3 50% 반영된다.
● 평준화 일반고 2014년 1월 17일 학교배정 발표
특목고와 자율형사립고는 9월 2일부터, 마이스터교는 10월 10일부터, 특성화고와 예술·체육중점고는 12월 3일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하여 12월 9일 이전에 전형을 종료한다.
평준화 지역의 일반고의 경우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원서교부와 접수가 이루어지고, 12월 30일 합격자 발표에 이어, 2014년 1월 17일 학교 배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의 경우 12월 16일부터 20일까지 원서 교부와 접수가 이루어지고 합격자는 12월 23일 발표한다.
전기학교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전형 일정 및 시·도 구분 없이 1개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전기학교 합격자는 후기학교에 지원할 수 없다. 마이스터고를 지원하여 불합격한 자는 특성화고에, 전·후기학교 합격사실이 없는 자는 후기학교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지난해와 달라진 것으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산출 기준일이 11월 13일로 늦춰져, 학년 말 교육과정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게 되었다.
특수교육대상자, 국가유공자, 세 자녀 이상이 동일 학교군 고등학교에 재학하게 될 경우나 암·난치병 관련 환자일 경우 입증자료를 제출하면 희망하는 학교로 선배정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절차 및 내용, 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은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시행해야 한다.‘자기주도 학습전형’은 자기개발계획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을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성을 평가하고 검증하는 과정으로, 1단계 내신과 2단계 면접으로 이뤄진다. 2단계 면접은 자기주도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핵심인성요소가 반영된 자기개발계획서를 작성하고, 교사추천서에도 핵심인성요소와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 학교별 필기고사 및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의 구술면접, 학교 외 경시대회 및 인증 시험 등을 전형에 반영할 수 없으며,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는 금지된다.
한편, 기숙형 일반고인 고성고, 정선고, 홍천여고의 일부 학급도 자기주도 학습 전형으로 선발하고 자세한 사항은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 시행해야 한다.
2014학년도 ‘강원도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는 도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3682번)에 게시했으며, 학교별 세부적인 입학전형요강은 실시 기일 3개월 전에 학교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