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평안동에 사는 이정수(72세) 씨는 매주 노인복지관을 방문한다. 이씨는 “교육 프로그램이 알차다. 바둑을 두기에도 좋다”고 말했다. 의왕시 내손동의 박정금(76세) 씨도 주 3회 정도 노인복지관에 출근 도장을 찍는다. 박씨는 “휴식공간이 다양해 지인들과 수다 떨기에 좋다. 단돈 1000원에 점심도 먹고 목욕을 하고 나면 하루가 훌쩍 간다”고 말했다.
노인복지관이 날로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다. 지역 어르신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높은 인기를 누리는 노인복지관의 알찬 프로그램을 직접 알아보았다.
생활영어와 컴퓨터, 라인댄스…어르신들을 위한 인기 프로그램 총집합
강정숙(가명. 69세) 씨는 동안노인회관의 컴퓨터 초급과정을 수강 중이다. 강씨는 “인터넷으로 정보 검색을 해보고 싶어서 신청했다”며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줘 따라 할 수 있다"고 만족스러워했다. 강씨는 내친 김에 인터넷과 문서작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중급 과정도 신청해볼까 고민 중이다.
과천에 사는 김을정(66세) 씨는 과천시노인복지관에서 영어회화 6개월 과정을 수강할 계획이다. 김씨는 “외국 여행 때 한두 마디라도 직접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노인복지관 관계자는 “요즘 어르신들은 영어에 관한 관심은 물론 수준도 꽤 높은 편”이라고 귀띔했다.
무엇보다 인기강좌는 건강 관련 프로그램.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에서 라인댄스를 수강하는 한 수강생은 “몸을 움직이면 젊어진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좋다”며 함박웃음을 지으셨다.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 담당자는 “가장 인기 있는 건강 프로그램은 7330 건강 체조와 라인댄스”라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취미 생활에 관한 관심이 관련 프로그램의 인기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군포시노인복지관은 한문 교육 강좌와 난타 강좌가 인기이다. 노인복지관 담당자는 “특히 한문강좌는 배우신 후 자격증을 따서 초등학교 한문선생님으로 재능기부를 하시는 분이 10분이나 되실 정도로 교육 열기가 뜨겁다”고 말했다.
각 지역 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의 여가활용 및 교육 기회를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복지관별로 프로그램의 차이가 있으나 한글과 생활영어 관련 어학프로그램과 요가, 스포츠 댄스와 탁구 등 건강 증진프로그램,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에 관련 정보화 프로그램, 노래나 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타 취미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대부분 6개월 단위로 선착순 모집하며 비용은 무료이거나 한 달 1만 원 이내이다.
Tip _ 무료 교육, 상담 신청하세요!
동안노인회관과 만안노인호관에서는 4월 15일부터 나흘간 ‘노인복지관 컴퓨터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초급, 중급, 고급반으로 나뉘어 5월 초부터 8월 16일까지 총 15주 진행된다. 문의 : 동안노인회관 031-8045-6043, 만안노인회관 031-8045-6077
의왕시사랑채노인복지관은 3월 28일 9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햇살나무 한의원에서 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 상담과 한방 침 등의 무료 한방진료를 한다. 앞으로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복지관 기능회복실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문의 : 031-425-3676
과천시노인복지관에서는 4월 10일부터 6월 26일까지 ‘행복한 인문학당’ 강좌인 ‘유럽문화예술의 이해’가 시작될 예정이다. 고대 그리스를 시작으로 현대에 이르는 주요 예술사조의 걸작을 살펴보는 시간을 통해 오늘날의 문화 키워드를 통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강좌이다. 문의 : 02-502-8500
안양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법의 무지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어르신을 위해 무료법률상담인 ‘우리 동네 법률 사무소’를 운영한다. 각종 법률문제를 전문가에게 개별 상담 받을 수 있다. 문의 : 031-455-0551 모든 교육은 해당 시 거주 만 60세 이상 시민이면 신청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한다.
이, 미용 및 목욕탕과 경로식당도 인기
노인복지회관의 사업 중 꾸준한 인기를 얻는 것은 다름 아닌 복리후생 부분이다. 어르신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다양한 문화 혜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목적. 크게 경로식당 운영과 이·미용 서비스, 목욕 서비스로 나뉜다. 경로식당은 어르신들에게 단돈 천 원대의 비용으로 알찬 점심을 제공해서 인기가 높다. 이·미용서비스는 파마 4000~5000원, 커트 2000원 대의 가격으로 매우 인기가 높다. 목욕탕도 무료 또는 2000원 이내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Tip _ 최근 오픈했어요!
지난 2월 28일 개소한 의왕시사랑채 목욕탕은 의왕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어르신들만 이용할 수 있는 노인 전용 목욕탕이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탕 주변과 계단 전체에 안전 펜스가 설치되어 있고 비상시에 대비하여 비상벨과 간호사가 상주하는 것도 특징이다. 요금은 2000원. 문의 : 070-8915-3615
주윤미 리포터 sinn74@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