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기말고사가 끝나면 겨울방학을 맞게 됩니다. 벌써부터 엄마들은 2013년 새학년 새학기가 걱정됩니다. 2013년에는 스스로 공부 잘하는 아이로 변화시키는 게 부모님들의 소원일 것입니다. 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중요할까요? 꿈과 목표가 없으면 공부의욕도 없게 되며, 공부의욕이 없으면 공부습관도 좋지 않게 되며, 공부습관이 나쁘면 절대로 공부를 잘 할 수 없습니다. 자기주도성은 언제까지나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시기가 있는 데, 바로 10세~16세(초3~중3)의 내신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몇 배의 노력을 기울여도 효과가 없게 됩니다. 초중학생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고,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습관화시켜 주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명함을 만들어 지니고 다녀라
아이 자신의 꿈과 목표가 담긴 5년후 10년후 자신의 명함을 만들어서 항상 가지고 다니게 해 보세요. 매년 연말이나 연초에는 바꾸어 주세요. 구체적인 꿈과 목표를 적게 하면서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느껴서 실천하게 지도하세요. 그것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며, 꿈과 목표를 향한 자연스러운 동기부여가 됩니다.
둘째, 예습과 복습을 밥먹듯이 습관화하라.
수업 시작전에 5분예습만 해도 초중학생들은 충분합니다. 또한 반복학습만큼 좋은 공부방법은 없습니다. 수업종료후 즉시복습과 그날 배운 내용의 당일복습, 주말을 이용한 3차 복습, 1개월후 4차 복습, 시험대비 마무리 복습하는 5회복습 습관을 들여 주세요. 어떠한 경우에도 당일복습과 주말활용 7일 재복습은 꼭 실천하게 지도하세요.
셋째, 만족지연능력을 키워줘라
만족지연능력이란 미래의 목표나 더 큰 만족을 위하여 지금 당장의 만족을 뒤로 미루는 능력으로 자신을 통제하는 힘을 말합니다. 어떤 학생이 1개월후의 학교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게임, TV시청, 친구들과 놀기 등은 나중으로 미루고 시험대비 열심히 공부하려고 마음먹고 실천한다면 그 학생은 만족지연능력이 큰 학생입니다. 당연히 공부 잘하겠죠. 만족지연능력을 향상시켜 만족지연효과를 경험하게 되면 학습의욕과 집중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어떠한 어려움이나 시련, 난관도 극복할 수 있는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우등생은 물론 능력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넷째, 제대로 칭찬하라, 바른 생활습관과 좋은 공부습관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김화영 원장
산본 자기주도학습관 & 개념원리수학 산본교육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