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생이 틀리는 문제!
텝스 고득점 클리닉 |독해 파트 3|
나에게 맞춰진 ''Customized Teps 클리닉’
TEPS 독해 40문제 중에서 글의 흐름 문제는 3문제가 출제된다. 글의 흐름 문제는 수능에서도 출제되는 핵심유형이다. 텝스 독해 중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이며, 글의 논리적인 분석력을 측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흐름 문제 풀이법을 통한 학습은 빈칸, 주제 추론 등의 문제풀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번에는 독해 파트 3의 풀이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유형1 - 주제와 소재의 일관성을 찾아라!
비법1: 주제문에서 벗어나면 답이다.
주제는 동일하지만, 소재가 달라지면 답이다.
주제문에서 벗어난 진술이 나오면 답이 된다. 왜냐하면, 주제에서 벗어난 진술이 글의 일관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주제에 관한 진술이지만, 갑작스런 소재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답이 된다. 전환된 소재가 뒷 문장에 의해서 연결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게 된다. 이때는 문단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예제1. 다음 중 글의 흐름과 관련이 없는 문장을 고르시오.
Some families have childcare needs that are particularly difficult. (a) Mothers or fathers who need childcare during off hours often find that the service is either prohibitively expensive or simply not available. (b) Nurses, transportation workers, and others who frequently work at night often have great difficulty finding appropriate childcare. (c)Networking with other parents may be your best source of information about childcare resources in your area. (d) Locating childcar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can also be challenging.
위의 문제는 글의 흐름 문제이다. 첫 문장 ‘Some families have childcare needs that are particularly difficult.’이 주제문이다. 핵심어는 ‘childcare needs that are particularly difficult’이다. 나머지 글 등의 흐름은 이 주제문과 핵심어에 지배를 받게 된다. (a)는 Mothers or fathers who need childcare during off hours에 관한 내용이다. 핵심어과 관련된 소재이다. (b)는 Nurses, transportation workers, and others who frequently work at night가 적당한 육아를 찾기 힘들다는 주제관련 문장이다. (d)도 역시 ‘childcar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가 challenging하다는 내용이므로 주제관련 문제이다. 그러나, (c) Networking with other parents는 육아를 찾는 것에 관한 어려움이 아니라 해결을 하기 위한 방법이 제시된 것이므로, 육아라는 대주제에 관한 것이지만, 소주제, 즉 소재인 육아의 어려움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되는 것이다.
비법2: 소재의 흐름을 따라가라! 튀는 놈이 답이다.
예제2. 다음 중 글의 흐름과 관련이 없는 문장을 고르시오.
Pierre Auguste Renoir fully established his reputation with a solo exhibition held at the Durand-Ruel Gallery in 1883. (a) In 1887 he completed a series of paintings of a group of female figures known as The Bathers. (b) They are unsurpassed in the history of modern painting in their representation of feminine grace. (c) Renoir took his inspiration not only from nature but also from the inherited traditions of the 18th century. (d) His later paintings treat the same theme in an increasingly bold style.
Pierre Auguste Renoir가 전시회를 통해 명성을 얻었다는 내용이다. (a)는 Pierre The Bathers로 알려진 여성의 모습을 그렸다는 내용이다. (b)의 They는 (a)female figures known as The Bathers를 받는 것이다, 즉 소재의 일관성이 유지되고 있다. (c) Renoir는 영감을 얻었다는 내용이다. 그가 얻는 영감이 (a), (b)의 소재와 연관이 있는 영감이라면, 연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러한 연결고리가 전혀없는 막연한 영감을 얻는 내용이기 때문에, 흐름상 어색한 답이 되게 된다. (d)에서는 동일한 주제(the same theme)라고 언급을 하여, (b)에서 나타난 feminine grace를 다시 설명하고 있어서 소재의 일관성이 유지된다.
즉, (b)의 feminine grace, (d)에서 the same theme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그 사이에 다른 소재인 (c) Renoir의 영감이라는 상이한 소재가 들어온 것이다.
예제3. 다음 중 글의 흐름과 관련이 없는 문장을 고르시오.
The high-occupancy vehicle (HOV) lanes are those with restrictions on the number of individuals in each vehicle. (a) In order to use these lanes, each vehicle must have a minimum number of occupants. (b) These lanes are separated from non-HOV traffic by concrete barriers to help prevent using them temporarily. (c) The intent of restricting the number of occupants is to reduce the number of vehicles on the highway. (d) With fewer vehicles, the HOV lanes operate with less congestion and are much faster.
비법: 주제와 소재의 일관성을 찾아라!
위의 글은 ‘(HOV) lanes’의 실시 목적에 관한 글이다. (b)는 ‘(HOV) lanes’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방법(prevent using them temporarily)으로 concrete barriers에 콘크리트 장벽으로 구분하였다는 내용이다. 글의 대주제 ‘HOV lanes’과는 일치하지만, 소주제인 ''개인의 수에 대한 제한''(restrictions on the number of individuals)과는 무관한 문장이기 때문에, 글의 흐름상 어색한 문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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