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입맛까지 생각 했어요 … 청국장 특유의 역한 냄새 제거
장성군-송계복 청국장영농조합법인 : 청국장·분말(검정콩), 된장
“저희 송계복 청국장 드시고 건강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을 주민이 직접 농사지어 수확한 국산 콩을 사용한다는 것이죠. 맛을 내기 위해 인공조미료나 색소첨가물은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우선 아닙니까?”
2006년 송계복청국장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7년여 동안 콩 관련 제품을 만들어온 나영심(58)대표의 말이다.
송계복청국장영농조합법인은 전국에서 장수마을로 유명한 전남 장성군에 위치했다. 처음 출발은 전통먹거리를 안전하게 생산해 국민들 건강에 기여하고 사회에 봉사하고자하는 마음에서 출발했다. 작은 목표로 시작했지만 안전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았던 사람들에게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가마솥에서 삶아 발효시키는 전통방식으로(중간제목)
청국장은 3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가장 질 좋은 형태로 녹아 있고, 칼슘과 철, 마그네슘을 포함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다. 여성들에게는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도 할 수 있는 식품이라 수요가 꾸준하다. 하루에 청국장 한 숟가락이면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하지만 청국장에서 나오는 특유한 냄새는 아이들의 입맛을 잡기에는 역부족이다. 나 대표는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청국장 특유의 독특한 냄새를 없앴다.
꾸준히 송계복 청국장을 구입하고 있다는 정진아(42▪여)씨는 “청국장 특유의 냄새 때문에 먹기가 부담스럽잖아요? 이 곳 청국장은 냄새가 없어요.”
송계복 청국장이 사랑받는 비결은 국산 콩을 가마솥에서 전통방식으로 삶아 최신발효기에서 발효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제조과정으로 청국장 특유의 냄새를 없다고 한다. 어른은 물론 아이들 입맛까지 맞추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또한 냄새를 잡은 것은 물론 위생적인 시설로 품격을 높였다. 자동 온·습도 조절과 냉장기능을 갖추고 스텐 분쇄기와 롤밀기 등 특수 제작된 기자재를 설치했다.
송계복청국장영농조합법인에서는 다양한 청국장 관련 제품을 판매한다. 검정콩 청국장 분말, 끓여먹는 청국장, 노랑콩 청국장분말, 장류 및 메주도 구입 가능하다. 말 그대로 콩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나 대표는 “제조과정에서 청결함과 깨끗함,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신뢰를 쌓았던 것이 송계복 청국장의 성공비결”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