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을 찾은 아이들의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변비입니다. 변비의 기준은 변을 보는 횟수가 아니라 변의 상태에 달려있습니다. 보통 의학적으로는 아이가 1주일에 2번 이하로 변을 볼 때, 단단하고 마른 변을 볼 때, 변을 볼 때마다 힘들어하고 가끔 피가 묻어나올 때 변비로 진단합니다.
변비를 치료 하지 않고 방치 하면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며 배앓이와 함께 입맛이 떨어져서 식욕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 소아변비의 원인
①잘못된 식습관 : 아이가 변비에 걸렸다면 제일 먼저 무엇을 먹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변은 일정한 크기가 돼야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음식을 섭취해야 덩어리가 형성됩니다. 덩어리를 만들어주는 음식은 대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충분한 곡식 섬유질과 과일 섬유질을 적정량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②수분 부족 : 변비는 변이 딱딱하게 말라서 배출하기 힘든 것을 말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소변량을 줄이고, 대장에서 변으로 나가는 수분을 재흡수 해 변을 더욱 딱딱하고 굳게 만듭니다. 때문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③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 아이가 너무 일찍 대소변 가리기를 강요받거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대변을 지나치게 참으면 변보기가 더욱 꺼려지게 됩니다. 또한 변을 참는 시간이 오래 될수록 변은 더욱 굳고 딱딱해지기 때문에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 소아변비의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변비를 비 위 대장 간의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비위에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흡수하지 못하거나, 대장의 연동운동이 떨어지고 수분을 지나치게 재흡수하거나 간이 스트레스로 인해 기가 울체되어 배설하는 힘이 약해지면 변비가 생깁니다. 때문에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보충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여 각 장부의 활동성과 체질을 개선함으로써 변비를 치료합니다.
1~6세 입학 전 아이에게는 특수한 한약제형으로 물처럼 복용하기 쉬운 ‘투명증류 변비약’, 보리차 맛과 비슷한 ‘허브보리 변비약’이 있습니다. 복용이 간편하고 치료효과도 좋습니다.
아이들의 변비는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섬유질, 수분, 비타민, 무기질의 섭취로 장운동을 원활히 해야 하며, 이외에 복부 마사지와 따뜻한 좌욕도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모아한의원 장경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