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의 재테크는 아주 중요하다. 왜냐하면 신혼 초기의 재테크 습관에 따라 평생의 재무 관련 습관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시작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얼마나 빨리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재무관리를 통해 결혼초기에 종잣 돈을 마련하지 못하면 안정적인 가정경제를 꾸려 나가기가 쉽지 않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필수
신혼부부가 가장 먼저 가입해야 할 금융상품으로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들 수 있다.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택을 구입하거나 새 주택을 분양받는 방법이 있다. 이 청약종합저축은 새 주택을 분양받거나 임대 및 장기 전세 주택등을 분양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붙은 저축이다. 최근 정부에서 다양한 주택관련 혜택을 내놓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 통장이 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택 유무나 연령 제한없이 누구나 1인 1통장 소유가 가능하고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 어디에나 청약이 가능한 만능통장이고 주택규모 선택은 민영주택청약의 경우 최초 청약시에 희망주택 규모 변경이 가능하다.
적용 금리는 1년 미만 연 2.5% , 2년 미만 연 3.5% , 2년 이상 연 4.5%가 적용돼 일반 적금에 비해 손색이 없다. 무주택 가구주의 경우 연 120만원한도로 불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가 된다. 가입금액은 월 10만~20만원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가입 기간에 따라 청약 순위가 달라지므로 기존에 가입한 청약 관련 통장이 있는 경우에는 기존 통장의 가입기간이나 가입 자격에 따른 청약 가능성을 등을 고려해 가입 변경 및 유지를 결정해야 한다.
총 수입의 10%는 보험 가입
다음은 가정의 안정과 미래의 예측하지 못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상품이다. 우선적으로 가입을 고려해야 할 보험은 가장의 조기 사망에 따른 가정 경제의 어려움을 방지하기 위한 “종신보험”과 부부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에 대비하기 위한 “건강보험 즉 실손보험”을 들 수 있다.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기 위한 보장이므로 보험가입으로 낭비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또 일반적으로 보장 보험은 일찍 가입하면 보험료가 싸고 건강상 문제로 가입 거절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되도록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다. 수입이 많은 가장은 종신보험을 다른 배우자는 실손보험에 가입하는 게 바람직하다. 단, 보험은 총 수입의 10%미만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품으로 장기 생존위험 또는 노후대비를 위한 연금상품이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보험사의 연금 보험과 각 금융사에서 판매하고 연금저축이다. 연금보험 은 10년 이상 납입하면 비과세 혜택이 있고 연금 저축은 납입금액의 10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하지만 이들 상품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장기 상품으로 투자 수익률이 높지 않고 중도 해지 때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세제상 혜택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우선 종잣돈 마련에 집중하고 자금 여력이 생기거나 우선 재무목표를 실현하고 난 뒤에 가입을 권유한다.
글 구미 종합보험 마크재무설계센터 박형찬FP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