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암기를 쉽게 하려면?
쉽게 외우고 오래 기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보고자 하는 TEXT에서 2%의 어휘를 모르면 다섯줄에 한 단어씩 모르는 단어가 있지만, 5%가 부족하면 두 줄에 하나씩 모르는 단어가 발목을 잡아 대부분의 학습자가 충분히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다.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려면 98%의 어휘력은 필수적인데, 어떻게 하면 이에 도달할 수 있을까?
1. 수준에 맞는 교재 선정이 최우선 과제이다. 수험생의 현재 학년이나 목표가 꼭 실력과 비례하지는 않는다. 모르는 단어가 많아 이해가 어렵다면 내게 맞지 않는 옷이다. 과감히 바꿔야 한다.
2. 과잉학습을 피해야 한다. 같은 자리에서 아무리 반복해도 일정량을 넘어선 과도한 학습은 의미가 없다.
3. 지루한 학습체계는 버려야 한다. 단어학습이 어려운 것은 똑같은 페이지, 똑같은 글씨, 똑같은 위치, 똑같은 크기… 이 똑같음의 반복이 학습자의 의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4. 학습효과가 즉각적이어야 한다. 쉬게 외워져야 그 성공 경험이 공부하게 만든다. 과도한 인내력을 요구하는 학습법은 백해무익이다.
5.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그림이미지, 우리말 연상법 등 그 방법이 무엇이든 충분한 반복을 통해 0.6초 내에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즉각적으로 쓸 수 없다면 죽은 지식이다.
6. 반복의 핵심은 주기적 노출이다. 모국어는 7~15번, 외국어는 50~100번 주기적으로 반복할 때 장기기억이 된다.
7. 에빙하우스에 따르면 단기기억 저장 공간에 있는 단어는 외운 순간부터 잊기 시작하여 1주일후면 80%까지 망각한다. 학습자는 기억하는 20%와 잊어버린 80%를 구별하여 80%에 집중할 때 학습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런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학습카드와 퍼즐, 그리고 C-test활용이다. 온라인으로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학습카드에 그림이미지, 영어뜻풀이, 우리말뜻의 도움으로 어원별, 주제별, 우선 순위 등 저자가 의도한 대로 단어를 외우고 C-test로 단어가 쓰인 문장을 이해, 분석하고 퍼즐게임을 단어와 문장을 반복하면 기존의 방식보다 2~5배 빠른 속도로, 하루 100~200단어 암기가 가능하여 독해와 듣기뿐만 아니라 말하기와 쓰기에도 활용할 수 있어 내신, iBT, TEPS, SSAT, SAT 등에서 원하는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음을 수많은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떻게 외울까, 어떻게 오래 기억할까,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까에 대한 고민이 함께 녹아든 밥법(TMS학습법)을 찾는 것이 행복한 학습자를 만드는 길이다.
황붕주영어 원장
황붕주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