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우스학원 / 한국중학생 물리대회 및 물리인증제 대비전략
탄탄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에 대한 적응능력 높여야
2012년도 한국중학생 물리대회 대비 전략
한국중학생 물리대회의 시험일이 7월 28일로 확정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학원을 찾는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의 수준에 맞는 단계를 설정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시리우스학원에서는 학생의 선행정도에 맞는 테스트지를 구성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네 개의 단계로 문제풀이반을 구성했다.
STEP1은 물리Ⅰ, Ⅱ의 기본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풀이를 통해서 물리Ⅰ, Ⅱ의 전반적인 개념을 리뷰하는 역할을 한다. STEP2는 작년까지 실시되었던 모의고사 문제와 Power Test 문제로 구성되어 실전 문제의 유형 연습과 시간 안배 연습에 적당하다. STEP3는 기출문제로 구성해 지금까지 올림피아드에서 나왔던 문제 유형을 분석하고 어느 영역에서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가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 잡히는 단계로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 중요한 주제는 바뀌지 않고 또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개념정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TEP4는 일반물리 심화 문제와 수능 기출문제, MEET DEET 기출문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년에 출제되었던 회전관성을 이용하는 문제처럼 학생들이 익숙하지 않은 개념을 이용하는 일반물리 문제에 대한 연습과 수능, MD에서 출제되었던 중요한 주제에 대한 문제연습을 통해 출제자의 시야를 갖도록 연습시킨다.
[학습전략]
첫째, 올해 시험에서 가장 눈여겨 볼만한 사항은 감점제이다. 처음으로 감점제가 적용되므로 문제를 풀 때 꼼꼼히 보기를 체크하며 풀되 확실하게 모르는 문제는 답지 표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답을 표기하지 않으면 0점이지만 틀린 답을 고른 경우 문제 배점의 점을 감점하기 때문이다.
문제풀이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정확한 답이 나올 때까지 풀어서 문제를 통한 개념이해에 주력하고 익숙해지면 시간안배 연습을 해야 한다. 1문제당 4분의 제한시간이 있으나 파이널 연습기간에는 이보다 짧은 시간으로 연습을 해야 실제 시험장에서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다.
둘째, 물리ⅠⅡ의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므로 문제풀이에 들어가기 전에 물리ⅠⅡ의 개념은 확실히 정리해 두어야 한다. 물론 일반물리의 개념을 묻는 문제도 출제되므로 일반물리 수강을 통해 개념정리와 일반물리 문제풀이 연습이 되어 있다면 좋다. 일반물리의 개념을 공부하면 물리ⅠⅡ에서 배웠던 개념들에 살을 붙여 물리지식의 깊이가 깊어지기 때문에 문제 풀이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일반물리를 공부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역학파트의 개념은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어느 한 영역에만 치중되면 안된다. 작년 기출문제 분석 결과에 의하면 역학(14문제), 전자기(11문제), 빛/파동(13문제), 열역학(7문제), 현대물리(5문제)로 역학, 전자기의 비중은 줄어들고 나머지 파트의 비중이 늘어났다. 그러므로 예전처럼 역학과 전자기에만 주안점을 두면 안된다.
2012년도 물리인증제 대비
2010년도부터 한국물리학회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된 물리인증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물리 지식에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물리에 대한 관심과 학습동기를 부여하는데 목표가 있다. 영재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물리 지식의 상태를 파악하는 잣대가 될 수 있으므로 기회가 된다면 시험에 응시하여 등급을 받아두면 좋다. 물리 인증제는 시행되던 해부터 감점제를 적용하고 있다.
물리인증제를 대비하려면 개념공부는 시험범위의 모든 영역에 골고루 비중을 두어야 하며, 반드시 문제 풀이를 병행해야 한다. 물리인증제의 1급과 2급은 일반물리를 시험범위로 하며 1급은 85점, 2급은 70점 이상이 자격기준이다. 각 20문항에 120분의 평가시간이 주어진다. 3~5급은 30문항에 9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3급은 물리Ⅱ, 4급은 물리Ⅰ+과학[물리] 시험범위에 80점 이상이 자격기준이고, 5급은 중학교과학을 시험범위로 7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3급에서 5급까지는 1문제당 3분의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시간안배 연습도 해 두어야 한다.
인증점수의 경우 정해져 있으나 정답자가 응시한 학생의 20% 미만인 경우에는 그 문제에 해당하는 점수만큼 인증 점수를 낮춘다. 답을 적지 않은 학생이 학생의 40% 이상인 경우에는 학력평가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인증점수를 조정한다. 채점기준은 정답을 고른 경우 해당 점수를 얻으며, 오답을 고른 경우 해당 점수의 1/4만큼의 점수를 잃는다(배점이 3점인 문제를 틀릴 경우 0.75점 감점, 배점이 4점인 문제를 틀릴 경우 1점 감점, 배점이 5점인 문제를 틀릴 경우 1.25점 감점, 답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는 0점 처리한다).
2012년 시험 일정은 2차~4차가 남아 있는데 2, 3차는 올해 8월 11일과 11월 10일 각각 치러지고, 4차는 내년 2월 16일에 응시할 수 있다.
시리우스학원 김대희 부원장
문의 02)553-520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