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여고 2학년 홍소희 양이 가장 자신있어 하는 분야는 수리영역이다. 그렇다고 그가 처음부터 수학을 잘 한 것은 아니다. 중학과정만 해도 그럭저럭 점수가 좋았다. 문제는 고등학교에 입학 후 처음 본 시험부터였다. 성적은 계속 하향곡선. 그때부터 홍 양은 그 동안 배어있던 수학 공부 습관을 고쳐야 했다.
< 문제풀이 속에 오답 요인을 찾다
홍 양은 수학 시험 오답 요인을 실수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수는 쉽게 올라가지 않았다. 그 때부터 그는 ‘내 공부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를 생각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오랫동안 몸에 배어있던 공부 습관들을 고치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꾸준히 문제를 풀어보니 성적은 조금씩 오르기 시작했어요. 그 때부터 재미를 느꼈죠. 시간을 투자한 만큼 성적이 올라가니까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는 문제풀이과정에서 오답 요인을 찾으며 점점 더 많은 문제에 도전했다. 결과는 내신 1등급과 모의고사도 30점 향상이란 선물을 가져다 주었다. 그렇다면 수학을 어려워하는 경우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까.
홍 양은 “친구들의 경우 수학을 잘하고 싶지만 생각보다 힘든 이유는 개념부족인 것 같아요. 개념이 완벽하게 정리되지 않았거나 많은 문제를 풀어보지 못했기 때문이죠.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 유형을 다루다 보면 그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감을 잡게 되죠”라고 말했다.
< 나만의 문제풀이 연습노트를 마련하라
많은 문제들을 풀다보면 문제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개념들이 보인다. 또 겹치는 유형들도 있다. 그 유형들을 정복하는 것이 수학정복의 지름길이다. 그렇다면 홍 양이 사용하는 교재는 어떤 것일까.
“저는 수학을 공부할 때 ‘쎈 수학’을 주로 봐요. 쎈 수학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문제 수예요. 유형별로 여러 문제와 난이도별로 분류도 도움이 돼요. 특히 개념을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풀 수 있어 좋아요.”
홍 양은 교재를 풀 때 단원별로 먼저 들어간다. 그 다음은 문제 풀이를 끝낸 상태에서 오답을 정리한다. 오답정리를 위해 그는 문제를 풀 때는 책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수학 문제 풀이용으로 따로 만든 연습장을 사용한다. 연습장을 이용하면 풀이 과정에서 틀린 부분도 쉽게 알아보기 때문이다. 또 그 과정에서 전개방식도 한 눈에 알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의 공부량도 알아볼 수 있다. 문제풀이용 연습장을 보면 자신감과 의욕도 뒤따라 준다.
< 내신과 수능 뗄 수 없는 관계
내신 수학의 지름길은 수업시간에 집중이다. 집중을 잘 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필기도 도움이 된다. 또 프린트물이나 강조 부분은 여러 번 풀어본다. 그는 시험 대비를 따로 하지 않는다.
“수학공부는 따로 정해서 하지 않아요. 대신 평소에 꾸준히 문제 푸는 분량을 정해서 준비해요. 시험 기간에는 문제를 몰아서 풀 수 없으니까요. 오히려 평소에 꾸준히 풀었던 것이 점수를 좌우해요.”
우선 그는 교과서→문제집 문제풀기→ 틀린 문제 체크해두기 →단원이 끝난 뒤 다시 풀기 식으로 공부한다. 단원별로 문제를 풀다보면 틀렸던 문제를 반복해서 풀 수 있기 때문이다. 시험 직전에는 수업 시간에 체크해둔 문제나 틀린 문제들을 훑어보면서 개념을 마지막으로 정리한다.
모의고사도 내신관리와 다를 바 없다. 다만 모의고사는 어려운 문제 유형을 많이 접해보면 그만큼 도움이 된다. 또 문제를 풀 때 서두르지 말자. 대신 평소 빠른 속도로 문제 푸는 습관을 들이는 훈련을 해둬야 가능하다.
Tip 홍소희 양이 권하는 ‘수학공부 이렇게 하라’ 10가지 노하우
1. 매일매일 꾸준히,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2. 나만의 문제 풀이 노트를 만들어라 - 공부한 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의욕을 자극시킬 수 있다.
3. 시험을 보고 난 뒤에는 오답을 반드시 체크해라
4. 수업시간의 집중이 가장 중요하다 -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 하나하나에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5. 틀린 문제는 꼭 완벽하게 풀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서 풀어라 - 그냥 넘어가면 다음번에 똑같은 유형이 나올 때 또 틀리게 된다.
6. 문제 풀이 밑에는 항상 개념 정리가 완벽하게 되어 있어야 한다 - 개념을 완벽히 숙지하고 있어야 문제에 적용되는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
7. 문제를 풀 때는 바쁘게 풀어라 - 시험 도중에 시간이 부족해서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8. 실수를 줄여라 - 시험 볼 때에는 하나하나 확인하고 넘어갈 수 없으니까 한 번 풀 때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9.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기 - 쉽게 안 풀린다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도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10. 매일 정해둔 분량은 꼭 풀고 자기 - 미루다 보면 한없이 밀려나서 결국에는 전부 계획에 어긋나버린다. 계획한 것은 그날에 다 마치자.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