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이 ‘전형적 알코올중독’이라는 말로 알코올의존을 모두 똑같은 유형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알코올 문제에 대한 전문 국립기관인 국립 알코올남용과 알코올의존 연구소(NIAAA)의 하워드 모스 등은 알코올의존 진단 기준에 합치하는 1484명을 조사하여 5가지 서로 다른 아형을 찾아 구분했다.
과거 알코올의존 유형을 조사한 연구는 대부분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실제로는 단지 약 1/4만 치료를 받기 때문에 이번 연구 결과가 정확한 실태를 나타낸다.
①젊은 성인 알코올의존자 : 31.5%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유형이다. 다른 정신질환이나 물질 남용을 함께 앓는 비율이 비교적 낮은 젊은 성인 음주자들로 알코올의존의 가족력도 낮다. 자신의 음주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찾는 수가 거의 없다.
②젊은 반사회적 알코올의존자 : 21%를 점유하며, 대부분 20대 중반으로 더 어려서부터 일찍 음주를 시작하였고 음주 문제도 빨리 나타난다. 반 이상이 알코올의존 가족력이 있는 집안 출신이며, 약 반 정도는 반사회적인격장애라는 정신의학적 진단에 해당한다. 또 많은 수가 주요우울장애, 양극성장애, 불안 문제가 있다. 75% 이상이 흡연을 비롯하여 다른 물질 남용 경향이 있다. 약 1/3이상은 자신의 음주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찾는다.
③기능적 알코올의존자 : 19.5%로 대부분이 중년에 해당하며, 교육을 제대로 받았고 안정적인 직장과 가정을 가진 사람들이다. 약 1/3은 여러 세대에 걸쳐 알코올의존 가족력이 있다. 약 1/4은 살아온 동안 어느 한 시기에 주요 우울장애를 앓는다. 거의 50%는 흡연을 한다.
④중간단계 가족적 알코올의존자 : 19%로써 약 반수는 여러 세대에 걸친 알코올의존 가족력이 있는 중년층이다. 약 반은 임상적으로 우울증이 있고, 약 20%는 양극성장애가 있다. 대부분이 흡연을 하고, 약 1/4은 음주 문제로 치료를 받았다.
⑤만성 중증 알코올의존자 : 9%로 대부분이 더 어릴 때부터 음주를 시작하고 더 일찍 음주 문제가 생긴 중년층이다. 반사회적인격장애와 범죄의 빈도가 높다. 거의 80%가 여러 세대에 걸친 알코올의존의 가족력이 있다. 우울증, 양극성장애,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과적질환의 빈도가 가장 높다. 흡연과 다른 물질 남용의 빈도도 높다. 약 2/3는 치료를 받으며, 치료를 받고 있는 알코올의존자 중에 가장 많은 숫자가 바로 이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