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집게는 사기다. 그래서 진짜 수능 전문가는 족집게 특강을 하지 않는다. 전문가가 쓰는 수법은 ‘필터링‘이다. 출제 안 될 문제를 미리 걸러 내고 가르치는 것이 바로 필터링 수학이다. 그 방식으로 공부해야 한다. EBS 교재를 펼치면 풀지 않아도 될 문제가 수두룩하다. 안 나올 문제를 가지고 씨름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수능․논술 전문 대치동 신우성학원에서 수능수리와 수리논술(수시논술)을 지도하는 백성현 선생(서울대 수학과 출신)은 족집게 수업은 ‘사기’라고 강조한다. 백 선생은 “수능 수학에서 출제될 문제를 족집게처럼 지적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특정 단원에 편중되게 나오지도 않는다”면서 “‘필터링 방식’으로 공부해야 하는데 이것은 오랜 경험을 가진 수능 전문가이면서 교과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선생님들만 갖고 있는 노하우”라고 말한다.
신우성학원에서 10월 8일(토)부터 수능시험 직전까지 주중과 주말에 수능수리 파이널특강을 개설하는 백성현 선생에게 수능 D-30일 학습전략을 들어본다. 다음은 일문일답.
(문) 출제 가능성 낮은 문제들을 공부하면 시간 낭비 아닌가요?
“맞다. EBS 교재도 교과부 지침을 따르지는 않는다. 집필진이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나올 가능성이 없는 문항들이 수두룩하게 널려 있다. 그런 문제들을 모두 제거하고 나면 교재는 지금보다 훨씬 얇아진다. 부담이 확 줄어든 EBS 교재로 대입 수능의 수리영역에서 고득점을 노려보라. 자연계나 인문계나 어떤 학생에게도 수학 고득점은 웬만한 대학의 합격을 보장한다. EBS 교재를 대폭 반영한 출제를 정부에서 장담했다. 이제 다이제스티브 EBS 교재에 집중할 때다.”
(문) 수능 시험이 겨우 30일 남았는데 어떤 방식이 좋을까요?
“고3 학생들의 머릿속에는 수학 지식이 체계적이지 않게 산재해 있다. 문제풀이 훈련만 한 탓이다. 그러나 산재된 지식을 잘 엮어 주기만 하면 짧은 시간에 수학에 대한 새로운 감을 잡을 수 있다. 고3 학생들이 지금쯤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경험 많은 선생님들만이 할 수 있는 파이널 특강이 있다. 신우성학원에서 개설하는 5주 과정 언어․수리․외국어 수능캠프는 각 과목별로 베테랑 강사들을 초빙하여 알짜배기 내용만으로 엮은 교재를 사용한다.”
(문) 신우성학원 수능수리 파이널특강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교재를 사용하나요?
“수능 수학에서 출제 가능성이 큰 문제와 절대로 출제될 수 없는 문제를 걸러낼 줄 아는 선생님들이 모여 교재를 재편집하였다. 많은 선생님들이 절대로 나올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멋있게 푸는 법을 가르친다. 이것은 학생을 위한 수업이 아니고 자신을 위한 수업을 하는 것이다. 경험 많은 선생님이란, 자신이 가르치고 싶은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이 필요한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다. 오랜 기간 고3 수능을 지도해본 선생님들만 갖고 있는 동물적 감각을 믿어 보라.
(문) 모의고사 문제들로 공부하는 것은 어떤가?
“사설 모의고사, 평가원 모의고사, 실제 수능시험 순으로 교과부 지침을 엄격히 따른다. 그러므로 사설 모의고사는 출제 가능성이 희박한 문제를 마구 담아 학생들을 괴롭히는 측면이 많다. 이제 정선된 문항만을 추출하여 단기간에 수능수리 고득점을 얻을 수 있는 교재를 활용하는 게 좋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신우성학원 수능 수리캠프에서는 학생들의 특이한 약점들을 발견하여 개인별 집중 지도를 할 것이다. 실전 연습과 실전적 개념강의를 곁들여 최적의 단기 수능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어떤 개인지도보다도 효과가 탁월할 것이다.”
♦ 문의: 대치동 신우성학원 02-3452-2210, www.shinwoosung.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