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의 핵심은‘오로지 재밌고 즐겁게!’라는 FLP영어전문어학원. 학부모들 사이에서‘내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학원’으로 입소문 자자하다. 이곳은 원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커리큘럼과 철저한 동기부여 시스템 등으로 영어가 지루하지 않고 즐거운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FLP영어전문어학원 송상민 원장에게 영어 좋아하는 아이 만드는 비법을 물었다.
1.저학년 영어학습에 실제 파닉스(Phonics)가 필요한가요?
저학년 시작반의 학생은 파닉스(Phonics) 학습이 필요합니다. 파닉스 학습에 대해 소위 전문가 분들은“천천히 가더라도 기초를 정확히 해야 한다” “기초는 조금 빨리 떼버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파닉스를 통한 학습법 보다 다양한 리딩(Reading)을 통해서 그 규칙을 익히고 가는 것이 더 좋다”등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확실한 것은 영어권 국가에서도 커리큘럼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확실히 파닉스 학습을 통해서 규칙을 학습하며 읽기 훈련에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2.파닉스가 영어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수 있나요?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접하게 되는 어휘의 수와 음가가 짧은 저학년 때 보다 더 많은 양의 어휘에 노출되고 음가 자체가 기초 수준 이상인 어휘를 다루는 고학년으로 넘어갈수록 학습 가속도에 중요한 의미로 작용합니다.
3.FLP에서 파닉스학습(초등부 기준) 어떻게 진행되는지?
FLP에서는 파닉스를 끼고 있는 4개의 세션 동안에 커리큘럼 내에서 40%미만의 수업시수를 활용한 파닉스 진도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초반구어학습을 합니다. 이때 다양한 어휘들을 노출시켜 파닉스 규칙들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학습진도가 나가게 됩니다.
4.영어학습에서 자기동기부여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나요?
자기 스스로 가지는 강력한 동기와 흥미는 같은 시간의 노력으로 2~3배의 좋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5.FLP에서 영어학습의 동기부여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Role Play Day, 뉴질랜드 영어 펜팔, 영어뮤지컬(Broadway the kids), Stamp market, 칭찬요법 등 저학년들은 놀이와 게임을, 고학년들은 competition(경쟁)을 통해 다양한 장르와 상황에 접촉, 노출시켜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매월 4주 토요일에 진행되는 FLP의 Role Play Day는 원 전체가 큰 영어체험마을로 둔갑해 다양한 토픽 아래 각 교실에서 일정 테마를 가지고 영어의 순발력과 적응력 등을 학습시켜주는 날이죠. 1:1 영어 Pen Pal Writing은 지구 저 먼 뉴질랜드 학교 학생들과 FLP학생들 모두 신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서로의 관심과 궁금증은 자신들이 써내려갈 수 있는 그 이상의 글들을 누구의 강압 없이 신나게 써내려갑니다. 또 상황별 체험을 할 수 있는 영어 뮤지컬(역할극(Job(직업)체험, 라이온 킹, 해리포터 등)을 통해 영어실력을 활용하고 즐기며 주어진 상황을 내가 주인공 되어 연기해 보는 체험. 영어로 물건을 살 수 있는 Stamp market, 아이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는 방법 등으로 동기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6.올바른 리딩(Reading) 학습법은 무엇인지?
파닉스 진도가 끝나는 순간 모든 책 읽기가 술술 편하게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본격적인 파닉스 진가는 파닉스 규칙과 Sight Words들을 충분히 적용시켜보는 리딩학습의 초기부분인 낭독 훈련에서 Writing으로까지 연계된다. FLP Reading의 프로그램은 크게 변화하는 시기를 4단계로 나누어요. 파닉스 과정이 끝나면서 그 규칙들을 적용하여 큰 소리로 낭독하고 스토리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는 단계, text의 나오는 어휘들을 일부 사용해 설명하는 Story Telling단계, 픽션과 논픽션의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해 자기언어로 풀어내는 Retelling단계로 이어지는 활성화 단위의 언어학습입니다.
7.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단순히 채찍을 들기보다 학생 하나하나에 대한 디테일한 관찰을 통한 구체적인 칭찬을 해줘요. 각 반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학생관찰일지는 학생 개인별 성향과 부족한 부분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며 아이들과 가깝게 지내려는 노력을 하죠.“좋은 선생님이 되려면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문의 : 055-266-0506
도움말: FLP어학원
이유정 리포터 31410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