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이 2012학년도 대입 수시1차 모집에 앞서 수험생이 궁금해 하는 이화여자대학교 논술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해 공개했다.
이화여대 수시모집 일반전형(560명 모집)의 우선선발은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40%를 학교생활기록부교과(30%), 논술고사(70%) 합산성적 순으로 뽑는 방식이다. 일반선발은 우선선발 인원을 제외한 나머지 모집인원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50%), 논술고사(50%) 합산성적으로 선발하는 방식이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논술과 학생생활기록부 합산 성적이 상위 40%에 드는 우선선발 대상 학생들에겐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해 준다. 단, 장학금 등 특혜가 많은 스크랜튼학부 전형은 이 규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학생생활기록부의 실질 반영 비중이 무척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논술 시험만 잘 치러도, 수능 점수에 상관없이 이화여대에 합격할 수 있는 셈이다.
신우성논술학원(02-3452-2210)은 추석 연휴(9월 10~13일)와 주말(17~18일, 24~25일)에 이화여대와 연세대, 건국대를 비롯한 수도권 주요 대학의 논술 파이널 특강을 캠프 형식으로 개설한다. 김서진, 김은정, 김진영 선생 등 베테랑 논술강사들이 투입된다.
논술 캠프는 7시간씩 1대1 첨삭 지도 방식으로 진행한다. 최신 출제경향을 반영한 예상 문제와 모의 및 기출 문제를 통한 맨투맨 첨삭 강의로 수험생을 합격 길로 안내한다. 다음은 신우성학원의 김서진 선생이 정리한 이화여대 수시 인문계 논술고사 출제 경향.
◆ 계열별 교과중심형 문제 위주로 출제
2012학년도 이화여대 인문계열 논술은 인문계열I(인문과학‧의류학‧사범), 인문계열II(사회과학‧경영)로 구분하여 출제된다. 인문계열I은 언어논술만 출제되며 지문 중에 영어지문이 포함될 수 있다. 인문계열II는 언어논술과 간단한 수리논술이 출제된다. 인문계열Ⅰ과 Ⅱ, 자연계열 논술 간의 중복 문제는 없으며 스크랜튼학부는 인문계열Ⅰ, 인문계열Ⅱ, 자연계열 논술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시험 시간은 150분에서 120분으로 줄어든다. 논술시험 날짜는 10월 3일이다.
◆ 2시간 동안 4문제를 풀어야
이화여대 논술의 문제유형은 주어진 상황이 가지는 특징을 분석하여 표현하는 분석 논술형‧핵심개념, 문장, 지문 내용(요지)의 이해를 요구하는 설명 논술형‧제시된 주장의 반론 제시, 타당성 검토 등 비판 논술형‧자료를 수치적으로 해석하는 해석 논술형‧자료나 지문의 논리적 연관성을 찾는 논리 진술형‧지문들을 근거로 하여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는 종합 논술형 등으로 출제된다. 2시간 동안에 4문제를 해결해야 된다.
◆ 인문계열Ⅱ는 수리형 논술 출제
인문계열II에 출제되는 수리논술 문항은 수학문제가 아니라, 실생활·사회현상·자연현상 등에 대한 통계나 도표 등의 수치를 사용한 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형태의 논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학문제가 출제될 것이라는 부담감을 버리고 논제에 맞춰 자료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다만, 통계자료와 차트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연습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 간단명료하고 논리적인 답안 작성이 중요
이화여대 논술은 제시문과 질문의 요지에 관해 정확히 이해한 뒤 주관적 진술보다는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 중심의 논술을 전개해야 한다. 제시문 내용을 논거로 하여 간단, 명료하게 답변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또 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자신의 상식을 중언부언하는 것과 지나친 비약이나 논리적으로 오류가 있는 답안은 감점이 된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 도움말: 신우성학원 김서진 선생, 02-3452-2210, www.shinwoosung.com, www.mynonsu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