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간 SAT를 지도하면서 느끼는 점은 리딩 및 라이팅의 고득점 획득을 위해서는 기본읽기 실력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SAT기출문제를 풀면서 시험에 자주 나오고 잘 틀리는 문제를 오답노트에 잘 정리해두면 실제 시험에서 큰 도움이 된다.
SAT점수가 올라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critical reading 실력 없이 무조건 많은 문제를 풀고 유명학원을 다니면 성적이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은 여러 학원을 옮겨 다니면서 시간과 돈을 허비하다, 결국 목표점수가 나오지 않아서 희망대학에 가지 못한다. 다양한 픽션, 논픽션으로 critical reading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시험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출문제 위주로 연습을 해야 한다. 본인도 매달 SAT시험을 실제로 응시하면서 시험경향과 실전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두 번째 SAT에 대한 오해는 스킬을 익히면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리딩실력이 뒷받침이 될 경우 스킬을 적용할 수 있지 리딩실력이 받쳐주지 않는 경우는 스킬로서 풀 수 있는 문제는 제한적이다.
셋째로 많이 오해하고 있는 것은 영어를 못해서 SAT 성적이 잘 안 나온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보통 SAT 시험을 보는 학생들은 대부분 유학생들로서 기본영어의 이해에는 문제가 없다. SAT 리딩, 라이팅 시험은 비판적 논리 사고응용력을 체크하는 시험이므로 통합적인 이해와 응용력이 있어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본인이 미국과 캐나다 대학에서 강의할 때 원어민 강사들의 리딩 실력을 체크하기위해 SAT와 토플 리딩을 테스트한 결과 한국유학생들의 중상위권 수준과 비슷하거나 일부는 아래의 경우도 꽤 있었다.
마지막으로 SAT시험에 대해 많이 오해하는 것은 유명학원이나 스타강사에 대한 환상이다. 내 아이도 유명학원이나 스타강사에게 가면 성적이 많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명한 대형학원들은 상위권학생들 위주의 수업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므로 나머지 80~90퍼센트의 아이들은 들러리로 시간과 돈만 허비한다. 특히 유명학원이나 스타강사로 알려진 이유는 마케팅의 힘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원 선택 시 담당강사의 시범수업을 들어보고 학원등록을 결정하는 것이 실수를 막는 방법이다. 특히 강사가 리딩 이든 라이팅 담당이든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실력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문의 (02)556-9305
김수영어 아카데미 김수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