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에서는 주요 영역별 만점자 비율이 1% 수준이 나올 수 있도록 쉽게 출제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6월 모의고사에서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난이도가 매우 낮아 변별력 을 상실한 수능이라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지만 상위권 학생들은 언수외가 아닌 탐구영역에 올인하겠다는 학습전략을 내놨다. 쉬워진 문제로 동점자가 얼마나 될지 알 수 없어 탐구영역에 집중해 1점이라도 점수를 올리겠다는 게 상위권 학생들의 목표. 이처럼 탐구영역은 수능에서 중요한 변수임에 분명하다.
무엇보다 올 수능에서 탐구영역 선택 과목수가 4개에서 3개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개별과목의 중요성과 비중이 커졌다. 결국, 응시자수 변동이 심하고 어떤 과목을 선택해 준비하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도 있다는 얘기다. 에스원 사회탐구 학원 윤성훈 원장은 “사회탐구 비중이 커진 만큼 올 여름부터 준비하면 1등급으로 수능 대반전을 기대할 수 있다”며 “4개월 과정으로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준비하면 충분히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단기강좌, 동영상에 의존하면 실패 확률 높아
사회탐구영역의 내신 비중이 영어나 수학에 비해 크거나 비슷하다는 걸 안다면 사회탐구를 포기할 수 없을 것이다. 수능에서 또한 사회탐구영역이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회탐구 반영 비율을 살펴보면 서울 소재 주요 대학 대부분은 20∼30%를 반영하고 있어 사회탐구 한 문제를 맞고, 틀리느냐에 따라 언수외 성적이 비슷한 경쟁자 사이에서는 그 차이가 크다. 특히 예체능계열의 경우 많은 대학들이 수리 영역을 반영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사회탐구 비중이 매우 높은 게 현실이다.
문제는 언수외에 집중하다 보니 사회탐구는 단기 강좌나 동영상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학원들이 허울 좋은 문구로 ‘한 달 안에 모든 과정을 완벽히 끝낸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지만 4·5주 단기 특강으로는 사회탐구 성적향상을 기대하는 건 무리한 욕심이다. 여름 이후 모든 수험생들이 탐구영역에 집중하기 때문에 단기간이 아닌 꾸준한 공부 패턴을 유지해야 9월 모의평가에서 성적하락과 수능 사탐 실패에서 벗어 날 수 있다.
또, 2학기 수시 일정과 중간고사에 휘둘려 사회탐구 집중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 내신기간을 짧게 잡고 언제나 전 범위를 공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2단원까지 시험범위라고 해서 3단원 공부는 나중으로 미루면 경쟁자들에게 매 순간 뒤쳐지고 내신에만 국한 된 공부를 하면 전 범위를 아우르는 단락 간 통합 문제를 풀 수 없다. 이 때, 전체를 스피드 있게 두 세 번 반복해서 읽는 게 중요한 포인트.
전문 강사가 수능 전날까지 책임지고 가르치는 학원 선택해야
인기 강사가 나오는 동영상으로 사회탐구 공부하는 것도 위험한 방법이다. 동영상 수업은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전혀 파악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 이외에는 졸고 있거나 집중하는지,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 자습 도우미 그 이상의 역할을 하기에 역부족이다.
EBS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수능과 연계된다고 발표된 EBS교재는 사실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성이 그리 높지 않지만 동영상을 끝까지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오히려 강의보다는 기출, 모의평가 문제를 집중 분석하는 건 기본이고 몇 년간 출제 된 학평 모의고사와 수능기출은 가장 확실한 족보이므로 빠짐없이 풀어봐야 한다.
한편, 부족한 부분을 콕 짚어 줄 학원을 찾고 있다면 전문강사와 수능 전날까지 책임지고 가르쳐줄 소수 정예 학원을 선택해야 한다. 수십 장의 광고 전단지에 현혹되기 보다 입소문난 곳이나 학생들의 성적을 검증 받을 수 있는 곳을 가려내야 한다.
에스원 사회탐구학원은 평촌 학원가 더 나아가서는 수도권에서 유력한 사회탐구 학원으로 일체 다른 과목 없이 오직 사회탐구만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왔다. 수도권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11개 심화 선택 사탐 영역별 전문 강사가 배치 돼 있는 에스원 사회탐구 학원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 전공자로 강남 유명 학원 강사, 온라인 강사의 노하우를 갖고 있는 게 특징. 윤 원장은 “2011년 수능 채점 결과 수강생 85%가 사탐 1·2 등급을 달성했다”면서 “그 외 경제경시 입상자 다수 배출, 한국사능력 검정 시험 전원 1급 합격도 그 성과를 입증하는데 한 몫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의 031-476-1952
이민경 리포터 mk4961@dreamwiz.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