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GPA(학교 내신)나 SAT, AP 외에도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액티비티를 전략적으로 준비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우수한 지원자들이 모이는 대학들이다 보니 도전적이고 차별화된 활동을 찾기가 쉽지 않다.
콩코드 리뷰(The Concord Review)는 수학이나 철학, 과학 등 국제적인 경시대회와 더불어 미국 명문대에서 인정하는 수준 높은 액티비티이다. 미국 명문 보딩스쿨 및 명문대 진학 컨설팅 전문 업체인 ''프랩 컨설팅''은 콩코드 리뷰 Will Fitzhugh 창간자와의 협의를 통해 국내에 콩코드 리뷰를 알리는 역할을 맡고 있다.
''프랩 컨설팅''의 이여경 원장으로부터 콩코드 리뷰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들어보았다.
명문대 입학사정에서 학업능력 인정받아
콩코드 리뷰는 1987년, 하버드대학 출신인 고등학교 역사교사 Will Fitzhugh에 의해 창간된 고교생 대상 학술지이다. 연 4회 발간되는 이 학술지에는 창간 이래 현재까지 각 분기별로 11편씩 총 85회, 934편의 논문이 게재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고등학생 대상 역사 논문 학술지인 콩코드 리뷰에는 지금까지 미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38개 나라의 학생들이 참가해왔다. 접수되는 논문의 약 7% 정도가 선정되며 매년 다섯 편의 우수 논문을 선발해 에머슨(Emerson)상을 수여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논문이 게재되었던 학생들의 대학 진학 실적이 이 학술지가 미국 명문대 입학사정에서 중요한 자료로 반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실제로 콩코드 리뷰에 논문이 실렸던 학생들 대부분이 뛰어난 학업능력을 인정받아 하버드나 예일 등의 아이비리그나 MIT, 스탠퍼드, 옥스퍼드 등의 명문대에 진학했다. 뿐만 아니라 이 학생들은 대학에서 인문학, 공학, 과학, 법학, 정치학 등 다양한 전공을 공부한 후 현재 미국 및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수준 높은 학문 탐구능력 보일 수 있는 스펙
콩코드 리뷰에 지원할 논문은 고등학생이 혼자서 작성한 것으로 이전에 출판된 적이 없어야 한다. 주제는 고전이나 현대, 미국 및 세계의 역사 등 역사와 관련된 것이어야 하며 평균 5,500 단어 정도의 영문 논문이다. 그동안 학생들은 가미가제 특공대, LA 폭동 등 독창적인 주제의 논문으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논문 작성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대학에서 학업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한 리서치나 에세이 작성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따라서 비록 역사를 주제로 하고 있지만 인문계뿐만 아니라 이공계 대학에 지원할 학생들까지 학문적인 자질을 인정받기 위한 최고의 액티비티로 인식되고 있다.
예선과 본선을 거쳐 금상이나 은상 등의 수상 대상자를 결정하는 대부분의 경시대회와는 달리 일단 논문이 채택되기만 하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대회의 입상자가 되는 셈이다.
이여경 원장은 "콩코드 리뷰는 각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수준 높은 학문 탐구능력을 가진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즉, 준비 과정 자체의 독창성과 학문의 깊이를 인정받는 역사 논문 경시대회인 셈이다"라고 말했다.
왜 콩코드 리뷰를 소개하는가
콩코드 리뷰는 미국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고등학생들에게 문을 열어두고 있다. 따라서 유학생들뿐만 아니라 국내 외국인학교나 국제고, 외고, 자율고 학생 등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대상이다.
본선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빨리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리서치 능력, 읽고 연구한 자료를 설득력 있는 글로 요약하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은 미국 고교는 물론 대학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수개월에서 몇 년간에 걸친 논문 준비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GPA(학교 내신)나 SAT 고득점에 필요한 Critical Reading 및 Writing 실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원장은 "이미 외고 학생들이나 유학생 등 한국학생들의 논문도 실리고 있지만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곧 한국판을 출간할 예정이다. 성공적인 논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프랩 컨설팅은 오는 6월 8일(수) 콩코드 리뷰 설명회를 개최한다.
문의 (02)575-2212
장은진 리포터 jkumeu@yahoo.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