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가 최종 대수능을 위한 테스트라고 한다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매순간 수능시험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신 시험문제는 범위나 교재가 전년도와 같다고 하더라도 전년도와 똑같이 출제될 수 없기 때문에 예년의 문제들이나 족보들을 검토하는 것은 중요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확인 및 출제유형 예측에 대한 참고자료가 될 뿐이다.
또한 출제하는 선생님마다 일정 출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문제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찾아 보고 동시에 해당 과목 선생님의 문제 출제경향 및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도 목표성적 획득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출제 선생님이 바뀌더라도 어법 및 중요 구문, 주제나 요지파악 등 지문별로 중요한 부분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험기간 전에 친구들과 함께 시험범위 내의 주요 핵심내용이나 출제 예상문제에 대해 Brainstorming(창조적 집단사고)하는 방법이나 정리된 내용을 조용히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내신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또한 다른 반의 필기내용을 비교하면서 참고하면 좀 더 꼼꼼히 내신준비를 할 수 있다. 핵심내용 요약 및 예상문제 정리 시 해당 시험범위 내 지문의 주요 내용들을 연상기법을 사용하여 머릿속에 저장해 놓는 것도 정확한 문제의 정답을 찾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시험당일 문제를 풀 때 해당문제의 관련내용이 팝업(해당내용과 그 이미지가 동시에 빠르게 튀어 오르는 것) 되어 신속한 정답 찾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
1회로 시험결과가 결정되는 대수능과는 달리 내신은 모든 시험이 합산되어 반영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시험성적이 안 나오면 전체 평균도 낮아지게 된다. 그동안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주요과목이라도 매일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는 점이 중요하다.
본격적인 내신대비가 보통 시험시작 전 2~4주 정도 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집중력 향상을 위해 마음을 다잡고 시험준비에 올인 할 수 있는 마음자세와 함께 조용하고 집중 잘되는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면 내신만점 및 어학성적 만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문의 02-2051-7082
문경희영어학원
문경희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