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머리가 부족한 것은 아닌데, 머리를 더 잘 활용하려면 어떤 습관이 중요할까? 여기서는 아이가 두뇌를 잘 활용하는 습관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아이가 적절한 운동을 통해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하면 뇌의 가소성을 높여, 아이가 두뇌 활동을 원활히 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준다.
둘째로는 최대한 뇌의 상태를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다. 집중의 종류로는 긴장된 집중과 이완된 집중이 있다. 긴장된 집중 상태는 집중을 잘 할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유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완된 집중을 하게 되면, 긴장된 집중보다 집중을 오래할 수 있다. 명상이나 호흡, 산책 등을 통해 뇌의 상태를 편안하게 이완시키는 것이 이완된 집중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셋째로는 집중이 계속해서 안 될 때는 시간과 공간을 바꾸거나, 새로운 것을 진행해서 빠르게 뇌의 상태를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되면, 새로운 정보가 뇌 속으로 들어와 뇌에 신선한 자극이 되기 때문에 금새 전환이 이루어진다.
넷째로는 예습보다 복습이 효과적이다. 미리 예습 하는 것도 좋지만, 기억이 잘 이루어지려면 반복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예습보다는 해당 정보를 한 번 더 뇌에 입력하는 습관이 기억 측면에서도 좀 더 좋다.
다섯째로는 한정된 시간이 주어질 때는 잘 하는 것 보다는 부족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시간대비 효과, 자신감 측면을 고려했을 때 다소 부족한 것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여섯째로는 독서 습관이 필요하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두뇌 활용 측면에서 유연성을 확대하고 새로움에 대한 뇌기능 발달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이다.
일곱째로는 중요한 날 전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뇌를 편안하게 만든다. 뇌가 긴장하게 되면 뇌 기능들이 쉽사리 발현이 되질 않는다. 중요한날 전날에는 뇌를 편안한 상태로 두거나, 아니면 정리한 내용을 위주로 체크하는 것이 뇌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참고: 브레인미디어 한국과학영재고 학생 대상 두뇌 활용에 대한 설문)
브레인트레이닝센터
전열정 원장
문의 (02)566-667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