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미대 합격에만 초점을 맞춘 한국 학생들의 획일적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신뢰도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국내 미술유학 준비 학원의 시스템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미국 미대 총장들이 이런 학원들에 대해 ''포트폴리오 공장''이라고 지적했을 정도다.
미국 명문 미대 진학뿐만 아니라 졸업 후 현지에 정착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렉스아카데미'' 박정옥 대표를 만나 성공적인 미술유학에 대해 들어보았다.
체계적인 포트폴리오와 영어 준비를 동시에
미대 진학 후 수업을 따라가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영어실력도 갖추지 못한 채 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이 많다. 이런 학생들은 유학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그만큼 학교 측의 불만도 높다. ''렉스아카데미'' 박정옥 대표는 이런 문제점에 대해 공감하고 다수의 미국 미대 총장 및 학장들과 협의를 통해 학생들이 제대로 졸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서 유학을 보내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렉스아카데미에서는 미국 명문대 현직 총장이나 학장을 비롯해 현업에 종사하며 전문적인 경력을 보유한 우수 강사진이 입시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해 학생들이 유학을 갔을 때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미리 키울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수강생들에게 미국 명문 미대 입시에 필요한 에세이 쓰기나 포트폴리오 인터뷰 스피킹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박 대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디자인 업계 경력이 있는 최고의 강사들과 미대 학장, ETS AP 미술평론가, SIGGRAPH 입상자 및 평론가들이 직접 지도를 한다. 이들이 기초수업에서 포트폴리오 준비까지 현지 미대 수업방식대로 진행을 하고 강사들 역시 대부분 영어로 수업해 자연스럽게 영어실력도 갖출 수 있다"고 밝혔다.
집중교육 통해 각 대학이 탐내는 학생으로 만들어
미국 명문 미대들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유학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는 렉스아카데미는 입학보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명문 미대 입학보장 프로그램은 중3~고3 학생이나 편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맞춤교육을 통해 각 대학이 원하는 우수한 학생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이다.
먼저 상위 20위권 이내 대학들의 특성이나 커리큘럼 등 전반적인 요소들을 세세하게 분석한 후 학생의 적성이나 관심분야에 맞는 교육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제때에 졸업해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실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그렇게 해서 학생들은 각 대학이 뽑고 싶을 정도의 준비를 갖추게 되고 자신이 선택한 대학들 중에서 입학이 보장되는 것이다.
오는 7월 미국 동부와 서부지역에서 3~4주간 진행되는 언어 및 미술연수도 입학보장 프로그램의 중요한 과정이다. 현지 미대 교수들이 직접 포트폴리오 지도와 평론을 담당하며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관련업계 투어도 진행돼 만족도가 높다.
박 대표나 강사들 모두 국내 고교나 대학과의 교류는 물론 미국 대학들과의 협력을 통해 정확한 입시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매년 미국 명문 미대 입학 관계자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 3월 5일 CCS 총입학관의 강연을 시작으로 29일에는 CCAD 총장 초청 강연회가 열린다. 이어서 4월 1일에는 SCAD 학장 및 입학관, 4월 16일(토)에는 Pratt 산업 디자인 학장을 초청해 강연회를 연다.
올바른 정보 바탕으로 미술유학 선택해야
미술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학생이나 학부모들 모두 실질적인 정보가 부족한 편이다. 그러다보니 국내에 이름이 알려진 몇몇 대학들에만 학생들이 몰리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각 대학의 특성도 모른 채 패션이라고 하면 무조건 FIT만 생각하고 Pratt나 SCAD 등 TOP 10 미대들도 있는데 일부 대학만 우수하다고 여기는 것이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미술유학은 내신, 영어, 미술실력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치지 않고 도피성 유학을 떠날 경우 적응이 힘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건부 입학을 너무 쉽게 여기는 것도 문제다. 박 대표는 "조건부 입학에 관심이 있다면 현지 학원에서 추천하고 운영하는 조건부 입학 프로그램이 아닌 학교 자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다른 학교에 진학할 경우에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문의 : (02)3444-3996, www.rexacademy.com
장은진 리포터 jkumeu@yahoo.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