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가 끝나고 긴 겨울방학이 시작된다. 방학(放學)엔 학문을 잠시 쉬어가야 한다는 그런 낭만적이고 고전적인 생각을 하는 우리나라 수험생이나 학부모는 없을 것이다. 12월 25일경에 시작되어 다음해 3월 2일까지 이어지는 겨울방학은 70여 일에 가까운 긴 시간이기에 수학심화과정의 내실을 다지거나, 한 학기 이상의 선행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되는 셈이다.
입시학원들도 학기 중에는 학교수업과 중간, 기말고사 등의 내신준비 관계로 연속성 있는 학습지도가 어렵다. 수학은 과정이나 계통(Systematic study)을 중요시하는 학문이기에 잘 짜여 진 커리큘럼에 따라 전 단원들의 개념들을 다음 단원들과 연결해가며 이해, 응용해 가는 훈련이 일정기간 지속되어야한다.
예비고1(現중3)학생은 이번 겨울방학을 통해, 수학10가-나 과정의 선행학습을 철저히 계획하고 반드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목표학습량을 매일확인하면서 고등학생다운 학습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비고2 상위권(3등급이상)학생은 가능하면 고교수학 전 과정을 개념중심으로 선행하여 진도를 마무리하고, 자신이 취약한 단원 등이 파악되면 소단원별로 난이도 데이터를 구축해야한다. 중위권학생은 응용문제풀이 보다는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정립한 후 기본문제들의 풀이과정을 충실히 서술해 가는데 시간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예비고3수험생을 이번 겨울방학이 마지막기회이라는 자세로, 부족한 단원들의 개념을 최종정리하고 유형별문제와 EBS교재, 오답노트 등을 충분히 활용하며 모의고사를 대비해야 한다.
이 긴 겨울방학은 수학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기도 하지만, 자칫 나태해지거나 자만하면 훗날, 추락의 고배를 마셔야 하는 시간들이 될 수도 있다. 부디 이번 겨울방학은 모든 학생들이 철저히 계획하고 계획을 철저히 실행에 옮겨 커다란 실력향상의 기회로 만들 수 있기를 기원해 본다.
문의 (02)3477-1438
반포 행복한 고등부수학 부원장 김용선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