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dvanced Placement) Test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5월 시행되며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대략 대학교 1학년 수업 과정의 선행학습도를 측정하는 시험으로써 시험 결과는 일반 GPA처럼 1점에서 5점까지이고 대략 3점 이상이면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하여 대학교에 진학했을 때 그 과목을 수강할 필요가 없다. (물론 대학교 마다 기준은 다르다.)
AP Calculus AB Test는 우리나라 대학교 1학년 미적분학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시험인데 대략 A가 미분, B가 적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BC Test는 AB Test의 전 시험 범위와 이에 추가하여 parametric, polar, infinite series, 그리고 differential equation 등이 포함된다. AB와 BC Test는 둘 다 문제구성이 같은데 오지선다형 문제(weighted score로 만점 54점)와 FRQ(Free Response Questions, weighted score로 만점 54점)로 이루어져 만점은 합쳐서 108점이고 65점 이상 점수를 얻으면 시험 결과는 만점인 5점 (A학점)이 나온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FRQ의 배점이다. 오지선다형 문제 수는 45개이며 문제당 배점이 대략 1.23점인 반면 FRQ의 문제 수는 6개로 문제당 배점이 9점이나 된다. FRQ란 수험생이 답안을 직접 작성해야 하는 문제들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주관식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은 한 문제가 세부 문항이 3개 또는 4개 정도 달려 있어서 한 세부 문항 당 배점은 3점 또는 2점이고 식과 중간과정, 그리고 답에 점수가 다 매겨져 있으므로 답이 틀렸다고 할지라도 식과 중간과정이 맞으면 부분 점수를 얻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맨 처음에 식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시험 전에 수험생이 FRQ 답안작성 요령에 따라 연습을 해보도록 필자는 권장한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오지선다형 문제와 FRQ 모두 계산기를 사용하는 섹션과 그렇지 않은 섹션으로 거의 반반 나누어져 있으므로 수험생 본인의 계산기로 미적분을 자유자재로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행복한학원 SAT특별반 Andy Kim 박사
문의 (02)3477-142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