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또는 잠잘 때나 긴장했을 때 이를 꽉 깨무는 증상들은 치아뿐만 아니라 과도한 힘으로 인해 얼굴 근육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 얼굴에는 특히 아래턱뼈와 붙어 있으며 아래턱을 움직일 때 음식을 씹을 때 힘을 주는 근육들이 있다. 이러한 근육의 긴장 상태에서 이갈이나 이를 꽉 깨무는 증상들이 내가 원하지 않을 때 생기는 증상들은 다양한 치료법에 의한 해결 또는 완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구강 내 악습관들로 인해 치아 건강 및 저작 기능이 더욱 나빠질 수 있고 이러한 상황의 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악습관들로 인해 방해를 받기도 한다.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안정되어 있는 않고 (예컨데 주요한 어금니가 많이 없어진 경우) 치과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틀니나 임플란트 혹은 다양한 형태의 보철물 들을 이용한 수복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러한 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다양한 물리요법이 추천될 수 있다.
물리요법으로는 열을 가하는 온열요법 등으로 굳이 병의원에 방문하여 한다기보다는 샤워 전후로 온습포에 의한 마사지 정도로 시작할 수 있다. 그 외 여러 주의사항을 잘 지킴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근기능안정장치(입안에 끼는 장치)를 그 증상에 따라 잠잘 때 만 끼거나 일상생활 중 끼는 장치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그 증상의 완화가 더딘 경우는 근골격계의 이상이 아주 심한경우는 수술적 접근을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물리요법과 약물치료의 병행을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성행하고 있는 근육에 작용하는 독소를 포함한 약재(보톡스 등)의 미용 목적 사용 후 없던 이갈이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일반적으로 이갈이를 줄이고 숙면을 취하려면 아래의 사항을 따르면 된다.
1. 딱딱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한다.
2. 지나친 음주를 삼가 한다.
3.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준다.
4. 식사 시 좌, 우측을 골고루 사용한다.
5. 불편한 치아가 있다면 미리 치료 받는다.
6.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더 큰 치료를 예방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