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보궁한의원
박성우 원장
손발이 서늘해지는 요즘 밤낮의 기온차가 심하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의 끝부분인 손발까지 열이 전달되지 않아 생기는 수족냉증은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사춘기, 갱년기, 출산 후 산모 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임신한 여성은 복부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손과 발에 보낼 혈액의 여분이 적어 손발이 차가워지기도 한다. 수족냉증이 심해지면 손발 뿐 아니라 팔꿈치, 무릎, 배, 허리 등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증상이 심해지면 마치 구멍이 뚫린 것처럼 찬바람이 들어온다, 온몸이 시리다고 호소하는 환자들도 있다. 수족냉증 환자들의 경우 피로를 쉽게 느끼며 운동부족이나 식욕부진으로 이어지며 생리불순과 생리통,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 수족냉증의 원인은 인체의 양기가 부족하여 찬 기운이 쉽게 침범하여 양기를 더욱 손상시키고 이렇게 양기가 손상되어 오한, 발열, 두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비위장이 쇠약하거나 신장의 양기가 떨어지게 되면 인체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복통과 구역감, 추위를 잘 타게 되고 손발이 차게 되는 것으로 본다. 여성의 경우는 자궁까지 영향을 미쳐 생리통, 자궁질환, 불임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경옥고를 평상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데, 경옥고의 약재들이 전신의 기혈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세포의 재생효과가 있어 전신의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이 복용하면 여성의 음액과 혈을 보해주어 수족냉증, 자궁질환, 생리불순, 손발 저림, 산후회복 등에 효능이 높고 음기부족으로 인해 칙칙해진 피부색을 맑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젊은 신체와 피부나이를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수족냉증은 심리적으로 예민하고 자율신경의 흥분 정도가 심한 사람에게 오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경옥고는 자율신경계를 조절하여 불안,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쉽게 흥분하는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