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 도곡동 지역에서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다보니 수학성적이 안 나오게 되면 아이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이 수학점수 자체보다 아이들의 자존심이 크게 상처 받는다는 것이다. 자존심이 상하는 시기가 오래되면 아이들이 위축되고 그것이 아이의 성격까지 바꿔 놓는 경우도 종종 본다. 특히 상담하는 부모의 학력이 우리나라 최고 학부에 친척들까지 그렇다고 한다면 아이가 느끼는 상대적 좌절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자신만 바보인 것 같고, 어머니들은 입으로는 괜찮다 위로를 보내지만 어머니들의 생각을 아이들이 결코 느끼지 못하는 것이 아니기에, 아이는 점점 더 상처 받고 자신감은 더욱 하락하여 급기야 아는 문제도 틀리는 지경에 이르는 것이다.
수학에서 자신감이란 10점 이상의 중요한 요소다. 2010년 짧지만 황금 같은 이시기에 수학 점수의 향상으로 우리 아이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어떻게 여름방학에 수학을 지도해야 될지 알아보자.
첫째. 2학기의 내신은 거의 도형이 좌우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형부분은 학년별로 정리가 잘되어 있어야 하고 특히 중학교에서 도형은 공식 자체보다는 그 공식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방학 때에 다음 학기 도형부분을 지도하되 그 공식이 어떤 방법으로 유도되어 나왔는지, 그 유도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지 확실하게 정리가 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현 고등학생이라도 모의고사에서 나오는 도형이 중학교에서 배운 도형 파트가 베이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번 방학을 통해서 중등부 도형 특강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정리 해 놓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둘째. 확실한 서술형 준비다.
학부모님들 중에 서술형을 수학문제풀이에서 풀이만 쓰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서술형 시간은 수학문제풀이를 배우거나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서술형이란 수학적인 언어로 쓰는 논리적 글쓰기이므로 수학적인 언어를 외우게 하고 그것을 서론, 본론, 결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술형 전문학원에서 제대로 지도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서술형 교재를 가지고 모범답안에 있는 풀이를 가지고 먼저 이해하게 하고 영어의 단어 외우듯이 수학적인 언어를 외우게 하고 그것을 논리에 흐름에 맞게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앞으로 초등이나 타 지역도 점점 서술형이 확대 되어 가고 있으므로 서술형을 확실하게 정복하는 것이 2학기에 아이의 성적을 향상하는 지름길이다.
셋째. 끝까지 놓치지 않는 오답풀이
아이들의 교재를 눈여겨보면 틀린 부분을 또 틀리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런 경우 틀린 오답부분만 모아 다시 풀이를 해준 후 계속적으로 시험을 봐주고, 틀리면 또 그 부분을 모아 다시 풀게 반복하여 그 부분을 외우게 한다면 어느 순간 아이의 실력이 향상됨을 느낄 것이다. 필자의 경우 ‘크로커다일 오답풀이 시스템’이라는 것을 아이들이나 선생님에게 적용하는데 악어는 입 구조상 한 번 문 것을 절대 놓지 않는 것에 착안, 우리 아이들의 오답 부분도 선생님이나 부모가 그런 정신으로 지도 한다면 2학기 아이들의 성적은 확실하게 향상될 것이다.
넷째. 자기주도학습의 꽃, 시간체크리스트 활용이다.
아이들이 숙제를 안 해오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그런 경우 아이들의 이유는 거의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수학에서 숙제를 안 시키는 것은 효율적인 면에서 치명적이고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자투리 시간 체크리스트’이다. 아이들이나 어머니들과 상담 후 아이의 생활패턴 등을 분석하고 학기 중에는 쉬는 시간, 점심시간, 학교 끝나고 학원 올 때까지의 시간, 학원 끝나고 갈 때까지의 시간 등을 쪼개어 구체적인 행동들을 체크하게 한다. 1~2주간은 했는지 안했는지만 체크하게 하고 그것이 되면 그 다음주부터 5주 정도는 각 경우에 대해 점수를 아이 스스로 주게 한후 일주일 단위로 상벌을 스스로 정하게 하여 시행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도 이렇게 하여 아이의 숙제습관을 잡아주는데 이런 자기주도적 방법을 통해 숙제 습관도 물론 잡힐 뿐 아니라 아이들과도 친밀도도 높아지고 서로에게 신뢰감이 쌓이는 것을 경험했다.
2학기에 수학성적이 향상 된다면 아이의 자존심 회복은 물론 내 아이의 미래도 바뀌게 됨을 꼭 명심하여 이 황금 같은 여름방학 기간을 결코 놓치지 않고 빈틈없이 보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수학전문 지혜원(知慧原)수학 팀장
조민희 선생님
교육상담 (02)579-030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