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을 대비하는 학생들은 초기에 학과목에 대한 사전지식과 함께 체계적인 교과목 커리큘럼을 계획함으로써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이끌 수 있다.
여름 방학을 활용한 미 ESL, 미국역사, Geometry 교과목인정프로그램
많은 유학생들이 새로운 다짐과 함께 2010년 미국으로 9월학기로 미국으로 떠난다. 이때 많은 외국인학생들에게 ESL을 필수사항으로 요구하는 학교가 많이 있다.
ESL (English as Second Language)는 영어로 수업이 힘든 외국인학생들을 위한 영어 대체 교과목이다. ESL은 보통 세단계로 나뉜다. ESL Beginning, ESL Intermediate, ESL Advanced. 이러한 레벨들은 첫 입학 시 반배 정 고사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때 배정받는 반이 높을수록 정규영어 과목으로 배정이 유리하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유학을 떠나기 전 충분한 영어공부를 통해 반 배정에 대비를 해야 한다.
ESL 반 배정고사는 영어 Listening, Reading, Writing 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Reading 부분은 문법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이 문법 부분은 한국의 수능과 같은 딱딱한 형태의 문법이 아닌 Writing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법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 ESL 과정에서는 또한 학년별 요구되는 문학작품에 관한 내용 뿐 아니라 세계역사와 같은 졸업에 필요한 교과목에 대한 사전지식도 배우므로 평상 시에 문학작품과 역사에 관한 책들을 꾸준히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미국 학교 입학 시 한국에서 진행되는 미국 교과목학점인정 과정의 ESL 과정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학점인정을 받고 반배정교사에 대비를 함께 함으로써 정규 영어 과정으로 좀 더 빨리 진학함으로써 좀 더 보람찬 유학생활을 계획할 수 있다.
미국역사 과목은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뿐 아니라 외국인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에게는 꼭 요구되는 교과목이다. 미국 보딩스쿨을 졸업한 본인도 미국 역사과목을 여름 방학을 통하여 선행 및 학점인정 여름학교를 통해 이수함으로써 조금 더 나은 성적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11학년 때의 내신관리와 미국 대학진학시험들에 대한 압박을 조금이나마 줄임과 동시에 조금 더 높은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대학입시에도 대비를 하였다.
또한 한국에서 미국 역사를 잘 가르치는 곳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으나 미국 명문 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미국 역사과목을 들음으로써 미국 현지선생님들에 의한 질 높은 미국 역사과목에 대비 할 수 있으며 학교 내신 선행 뿐 아니라 학점인정에 의한 더 높은 교과목으로 으로의 진학까지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미국 역사 과목을 조기 청강함으로써 독해, 글쓰기, 분석적 테스트를 치는 기술까지도 배울 수 있으며 역사를 바탕으로 한 글과 현재 세계 정치, 경제, 시사에 관한 많은 글을 읽음으로써 논리적으로 쓰고 말하기 뿐 만 아니라 논리적인 자기의사표현을 하는 법도 배울 수 있다.
미 교과목 Geometry - Geometry라는 교과목은 한국 수학에서는 도형에 해당하는 부분이지만 많은 한국학생들이 이 과목을 이수할 필요는 없으나 미국 교과목과 한국 교과목이 다른 관계로 대다수의 미국 고등학교에서 이 교과목을 이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학생들과 같이 수학을 공부한 학생들이라면 이 교과목을 일 년 동안 이수하는 것은 큰 시간 낭비일 뿐 아니라 차후 더 높은 과목의 이수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수학과목을 여름방학에 이수하여 학점인정을 받음으로써 고등학교 과정 커리큘럼 계획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여름방학은 효과적으로 계획한다면 한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이 여름방학을 통하여 학과목 선행 및 이수와 함께 대학입시를 대비한 자원봉사활동, 대학입시에세이준비, 입시테스트준비 등을 할 수 있으며 입시대비 컨설팅세미나를 통하여 학기 내 내신관리로 인해 자칫 소홀할 수 있는 입시대비를 단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함으로써 나날이 힘들어지는 한국학생들의 미국 명문대 진학을 도울 수 있다.
입시와 장래진로를 준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가능하게 주어진 많은 기회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숨겨진 재능과 성적 및 과외활동을 효과적으로 찾아줌과 동시에 입학을 원하는 학교에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는 방법도 함께 찾아야 하며 무엇보다도 큰 꿈을 안고 먼 곳으로 공부하러 떠나는 학생들의 장단기 목표 설정과 자기성찰을 통한 목적의식 배양도 성공적 유학의 키 요소이다.
김지은 부원장
cec education center
www.ceckorea.net
문의 (02)2052-788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