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해치과 이은희 원장
위 치아가 아래 치아를 덮는 것이 아닌 아래 치아가 위 치아를 덮는 경우를 주걱턱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며 전문적으로는 반대교합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는 원인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일 간단하게는 위의 치아가 이루는 각도(치축)이 안쪽으로 기울어지고, 아래 치아가 이루는 치축이 바깥으로 뻐드러진 경우가 그러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치아의 문제만이 아닌 위의 턱과 아래턱 크기의 상대적인 부조화로 인해서 이렇게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있다.
예를 들면, 위의 턱은 정상적인 크기인데 반해 아래턱이 많이 클 경우 반대교합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아래턱이 정상인데 위의 턱이 작은 경우에도 반대교합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치축과 뼈의 관계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날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반대교합인 경우 심미적으로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전신의 건강을 책임지는 저작의 기능도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이러한 복합적인 원인 중에 어떤 원인 때문인지를 아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며,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만 한다.
단순히 치축의 문제라면 교정치료를 통해서 해결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골격적인 부조화에 의한 것이라면 좀 더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성장이 아직 끝나지 않은 아이의 경우에는 턱의 성장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와 함께 턱교정 수술을 진행해야만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성장기 아이의 경우, 반대교합의 문제가 나타났을 때 바로 해결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시기가 조금 다르기 때문인데, 아래턱에 비해서 위턱은 성장이 빨리 진행되고 빨리 끝나기 때문에, 반대로 물려있는 동안에 아래턱에 의해 위턱의 성장이 제한되어, 성장이 일어날 시기를 놓쳐버리게 된다. 반면 아래턱은 위턱보다 늦게 서서히 성장을 하며, 신체의 성장이 거의 끝날 때까지 성장이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반대로 물리는 것이 심하지 않거나, 유전적으로 부모님의 얼굴형이 그렇지 않더라도 반대교합을 방치할 경우 아이는 심하게 주걱턱이 되는 경우도 있다.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문제를 정말 수술이 아니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되어 버리게 된다.
반대교합의 문제가 있다면 치과 교정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